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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종교·철학 > 불교
  • 수륙재 / 水陸齋 [종교·철학/불교]

    불교 의식의 하나. 물이나 육지에 있는 외로운 영혼과 배고픈 귀신에게 불교의 교법과 음식을 공양하는 법회이다. 우리나라에서는 971년 수원 갈양사에서 혜거국사가 처음 시행하였다. 이후 조선시대에와서 크게 성행하였다. 현재는 뭍에서 행해지지는 않고 강이나 바다에서 시행되

  • 수심결 / 修心訣 [종교·철학/불교]

    불교문헌. 마음을 닦는 방법과 마음이란 무엇인가를 분석한 책이다. 저자는 고려 보조국사 지눌이다. 저술연대는 분명하지 않지만 1198년 이후로 추정된다. 이 책은 서분, 정종분, 유통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의 중심사상은 돈오점수사상과 정혜쌍수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 승과 / 僧科 [종교·철학/불교]

    고려·조선시대 승려를 대상으로 실시했던 과거. 교종선과 선종선 두 종류가 있었다. 우리 나라에서 승과가 처음 생긴 것은 고려 광종 때라는 것이 일반적인 정설이다. 즉, 광종이 귀화인 쌍기의 건의를 받아들여 958년(광종 9)에 관리 등용책의 하나로서 진사과와 명경과를

  • 승군 / 僧軍 [종교·철학/불교]

    나라의 위난을 구하기 위하여 승려들이 조직한 군대. 1592년(선조 25)에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휴정은 전국 사찰에 나라를 구할 것을 호소하는 격문을 보냈고, 전국 각지에서는 의승군이 궐기하여 왜적을 물리치는 데 몸을 아끼지 않았다. 가장 대표적인 싸움은 영규의 청주성

  • 승려 / 僧侶 [종교·철학/불교]

    불교의 출가 수행자. 석가모니의 제자로서 최초의 승려가 된 이는 녹야원에서 최초의 설법을 들은 다섯 비구이다. 승려는 5중으로 나누어진다. 구족계인 250계를 받은 남자 스행승 비구와 348계를 받은 여자 수행승 비구니, 그리고 사미 10계를 받은 남자 사미와 여자 사

  • 승만경 / 勝鬘經 [종교·철학/불교]

    불교 경전. 승만부인이 석존에게 자신의 사상을 이야기하고 부처가 이를 기쁘게 받아들인 것을 경의 내용으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576년 안홍법사가 수나라에서 귀국하면서 가지고 와서 전래되었다. 경의 전체내용은 1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승만경에는 일승사상과 여래장사

  • 시다림법 / 尸陀林法 [종교·철학/불교]

    불교에서 죽은 사람을 위하여 설법하는 종교의식. 죽은 사람을 위하여 설법하고 염불하는 것은 9세기경 중국에 있었던 신라사원 적산원(赤山院)에서 이미 행하고 있었으므로 신라시대 이래의 관습으로 보인다.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도 성행하였고 오늘날에도 행하여지고 있다. 시다림

  • 신돈 / 辛旽 [종교·철학/불교]

    ?∼1371년(공민왕 20). 고려 말 공민왕 때의 승려. 1358년(공민왕 7) 공민왕의 측근인 김원명의 소개로 공민왕을 처음 만나게 되어 궁중에 드나들기 시작하였다. 공민왕 자신이 독실하게 불교를 받들었고, 신돈 또한 총명하여 왕에게 두터운 신망을 얻었다고 한다.

  • 신흥사 / 新興寺 [종교·철학/불교]

    충청북도 충주시 엄정면 신만리에 있는 한국불교태고종에 속한 절. 1890년 오영근이 창건하였으며, 1905년 이영월(李泳月)이 중창하였다. 1920년에 주지 이영월의 꿈에 백의철불이 현몽하여 일러주는 대로 부근 절터를 파보니 종과 운판이 출토되었으며, 이 때 법당을 개

  • 십문화쟁론 / 十門和諍論 [종교·철학/불교]

    불교문헌. 저자는 원효이다. 불교의 여러가지 이론을 10문으로 분류하여 정리한 것이다. 원효의 <십문화쟁론>의 중심사상은 화쟁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원효가 지향한 이론은 대립과 모순의 현실을 극복하여 하나의 세계로 지향하려는 사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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