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자료 54,779건의 연구성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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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원국적인도 | 자료문의건국대학교 신동흔 교수
  • 인도어와 한국어의 비슷한 점 [다문화 시대 한국학을 위한 이주민 설화 구술자료 DB 구축 | 건국대학교]
    드라비다어족 중 타밀어 단어에는 한국어 단어와 발음이 비슷한 것들이 약 오천 개가 있다. 제보자가 사용하는 델구르어는 산스크리트어와 타밀어가 섞여있다. 특히 아빠, 암마, 맘마 등의 단어들의 발음이 한국어와 비슷하다. 또, 한국에서는 어린아이들이 오줌을 누게 할 ...
    국가인도 | 제보자파드마바티차크라바르티 [인도, 여, 1992년생, 유학 2년차] | 자료문의건국대학교 신동흔 교수
  • 인도의 신화 문화를 대표하는 세 주신이 있는데, 바로 브라마(Brahmā), 비슈누(Vishnu), 시바(Shiva)이다. 이들 삼신이 곧 인도의 GOD인데 창조신인 제너레이팅 갓(Generating God)은 브라마, 인간 삶을 운영하는 오퍼레이팅 갓(Opera...
    국가인도 | 제보자바수무쿨 [인도, 남, 1964년생, 이주노동 25년차] | 자료문의건국대학교 신동흔 교수
  • 인도_파드마바티차크라바르티 [다문화 시대 한국학을 위한 이주민 설화 구술자료 DB 구축 | 건국대학교]
    원국적인도 | 자료문의건국대학교 신동흔 교수
  • 인도환생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말미에 해설까지 곁들여 가면서 이야기를 계속했다.*
    조사일시1984-05-07 | 조사장소전라남도 신안군 지도읍 | 제보자이영신
  • 인도환생(人道還生)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 약주를 권해드리면서“이야기 많이 해주십기요.” 하고 청하자“이것 술먹었은게 얘기는 허야겠는디 생각이 당초 나야지.” 하면서 생각하는 눈치를 보였다. 조사자가 저승에 갔다 온 이야기를 유도하자 짧은 이야기라고 거절을 했다. 괜찮다고하면서 계속 청하자 마지못해 하는 ...
    조사일시1982-08-05 | 조사장소전라북도 옥구군 개정면 | 제보자임지순
  • 인도환생(人道還生)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 이승 갔다 온 이야기를 해주시라고 청하자 금소 선생에게 들은 얘기라고 하면서 시작했다. 이야기가 끝난 뒤에 금소 선생이 학문이 높았는데 약 십여 년 전에 돌아가셨다고 설명해 주셨다. *
    조사일시1982-08-04 | 조사장소전라북도 옥구군 개정면 | 제보자최병권
  • 인동 장씨 효자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 김재열씨의 이야기가 끝난 후 이야기할 사람이 없자, 제보자가 곤란하다는 표정을 지으면서 자기가 이야기할 동안 모두들 이야기할 것을 생각해 두었다가 자기 이야기가 끝나거든 하라고 하면서 이 이야기를 해 주었다.*
    조사일시1980-12-02 | 조사장소경상남도 거창군 거창읍 | 제보자신종옥
  • 인동장씨(仁同張氏) 팔 효자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조사자는 제보자가 앞서 잠깐 언급했던 인동장씨[[仁同張氏]] 팔 효자 이야기를 청하자 제보자는 곧바로 구연했다.
    조사일시2009. 2. 2(월) | 조사장소가평군 가평읍 하색 1리 346번지(제보자 자택) | 제보자신영범(慎英範)
  • 인동환생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 정만서 이야기는 이제 끝이 났다고 했다. 그래서 조사자가 죽었던 사람이 다시 살아난 이야기는 없느냐고 하니, 인동환생한 이야기가 있다고 했다. 조사자가 인동환생한 이야기를 듣고 싶다고 하니 제보자는 ?다했구만, 인자 할 이얘기 없구만?하고서 이야기를 계속했다. *
    조사일시1979-04-06 | 조사장소경상북도 월성군 외동면 석계2리 | 제보자최해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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