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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미주의 / 唯美主義 [문학/현대문학]

    예술은 비심미적(非審美的) 기준에 의하여 평가되어서는 안 된다는 문예사조. 한국에서 유미주의는 김동인과 김영랑, 서정주 등에서 극히 단편적으로 드러나지만, ‘미’ 그 자체가 시나 소설의 본질적 측면에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다양하게 나타났다고 할 수 있겠다.

  • 유민탄 / 流民歎 [문학/한문학]

    조선 전기에 어무적(魚無迹)이 지은 한시. 『속동문선』 및 『국조시산(國朝詩刪)』에 전한다. 어무적의 출신에 대해서는 얼자(孽子), 혹은 관노(官奴) 등의 상반된 기록이 있다. 『함종어씨세보(咸從魚氏世譜)』 등의 기록에 의하면, 어무적의 어머니는 관비였고 아버지는 사족

  • 유반잡록 / 留頖雜錄 [언론·출판/출판]

    사부(史部) - 정서류(政書類) 편자미상, 필사본, 1855년(철종 6), 불분권 1책(40장). 1855년 유치명(柳致明), 권재대(權載大)와 관련된 상소들을 모아 등사한 책으로《壬子疏廳日記》와 연결된 내용이다.

  • 유방 / 留防 [정치·법제/국방]

    국방상 요충지역에 정병이 부방 복무하는 제도. 전국이 진관체제에 의해 체계적인 국방조직을 갖추었지만, 모든 지역에 군사가 주둔하지 않았다. 전략적으로 중요한 지점에만 군사가 상주하였다. 지역은『세종실록』지리지에 보이는 영진과 비슷하다는 점에서 유방제도는 이 시기에 완

  • 유방선 / 柳方善 [종교·철학/유학]

    1388(우왕 14)∼1443(세종 25). 조선 전기의 학자. 할아버지는 후, 아버지는 기, 어머니는 이종덕의 딸이다. 1405년(태종 5) 국자사마시에 합격하고 성균관에서 공부하였다. 1409년 아버지가 민무구의 옥사에 관련된 것으로 연좌되어 청주로 유배, 이듬해에

  • 유배가사 / 流配歌辭 [문학/고전시가]

    귀양지를 소재로 하거나 귀양지에서 지은 가사작품. 고려시대나 당파싸움이 치열하였던 조선시대에 있어서 관료생활을 하는 정치인에게는 으레 따르기 마련이었다. 따라서, 귀양살이를 소재로 한 작품 또는 귀양지에서 지은 작품이 많이 나오게 되었는데, 유배가사는 이러한 가사작품을

  • 유백아종자기금삼음 [문학/고전산문]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 소설. 1권 1책. 국문 필사본. 이 작품은 거문고를 매우 잘 탔다는 백아가 자신을 알아주는 참다운 벗이 없음을 슬퍼해 거문고의 줄을 끊었다는 중국의 백아절현(伯牙絶絃) 고사를 소재로 소설화한 작품이다. 소재가 된 이야기는 부분적으로 『열자(列

  • 유범휴 / 柳範休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문신(1744∼1823). 1780년(정조 4) 생원이 되었고, 1785년(정조 9) 천거로 태릉참봉에 임명되었다. 이후 의금부도사·안변부사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반촌문답》·《호곡집》 등이 있다.

  • 유병우 / 柳秉禹 [종교·철학/유학]

    조선 말기의 의병(1849∼1910). 1906년 하동에서 순천을 공격하던 중 백낙구 의병장이 체포되자 고향에서 재기를 도모하였다. 풀려난 백낙구와 의병을 일으키던 중 백낙구를 잃고, 의병을 지휘하다 체포되어 옥사하였다. 1977년 건국포장이 추서되었다.

  • 유복 / 儒服 [생활/의생활]

    조선시대 때 유생들이 착용하던 의복. ≪태종실록≫ 11년(1411) 6월조에 의하면, 성균관 및 5부 유생은 조정의 제도에 의해 비로소 청금(靑衿)을 착용하도록 되었다고 한다. 이것은 중국 명나라 제도를 따른 것이었다. 홍무(洪武) 24년제를 보면, 생원은 난삼(襴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