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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문학
  • 비가 / 悲歌 [문학/고전시가]

    조선 인조∼현종 연간에 이정환(李廷煥)이 지은 시조. 작자의 문집인 『송암유고(松巖遺稿)』에 실려 있다. 제작연대는 확실치 않으나, 작품의 소재인 병자호란의 국치와 이정환의 사망 연대로 보아 1636(인조 14)에서 1673(현종 14) 사이로 추정된다. 병자호란의 국

  • 비연상초 / 斐然箱抄 [문학/한문학]

    조선 후기의 학자 장지완(張之琬)의 시문집. 1857년(철종 8) 친구 이자전(李紫田)이 주관하고 현보여(玄報汝)가 자금을 대어 최성환(崔瑆煥)의 수교(讐校)를 거쳐 간행하였다. 3권 1책. 목활자본. 권두에 최성환의 서문이 있다. 권1에 시 84수, 권2에 부 2편,

  • 비연시사 / 斐然詩社 [문학/한문학]

    조선 후기 장지완(張之琬)이 중심이 된 문인들의 모임. . 맹주인 장지완·장효무(張孝懋)·임유(林瑜)·고진원(高晋遠)·유기(柳0x9583)·박사유(朴士有)·한백첨(韓伯瞻) 등 7인이 중심이 되었는데, 서원시사(西園詩社)보다 약간 후기에 결성된 듯하다. 그들은 스스로를

  • 비유담 [문학/구비문학]

    도덕적 교훈을 담은 짧은 이야기. 우화와 함께 풍유(諷諭)설화의 일종이다. 도덕적 문학유형이라는 점에서 우화와 비유담은 공통되는데, 이들을 엄격히 구별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러나 굳이 양자를 구별짓자면 우화가 의인화된 생물·사물의 이야기인 데 비해, 비유담은 인간의 이

  • 비음기 / 碑陰記 [문학/고전산문]

    조선 태종(太宗) 헌릉(獻陵) 신도비(神道碑)의 음기(陰記). 개국(開國), 정사(定社), 좌명(佐命) 공신의 성명이 차례대로 새겨져 있다.

  • 비해당소상팔경시첩 / 匪懈堂瀟湘八景詩帖 [문학/한문학]

    1442년(세종 24)에 안평대군(安平大君)이 문인들의 시문을 모아서 엮은 시첩. 시의 체재는 오언고시, 오언배율, 오언절구, 칠언고시, 칠언율시, 칠언절구, 육언절구 등 다양하다. 권수(卷首)의 이인로와 진화의 시는 팔경을 산시청람(山市晴嵐), 연사모종(烟寺暮鍾),

  • 비형랑주사 / 鼻荊郞呪辭 [문학/고전시가]

    신라 진지왕의 아들 비형랑(鼻荊郞)에 관한 주사(呪辭). 「비형랑주사」는 지금까지 단순히 귀신 이야기 정도로 이해되어 왔다. 하지만 비형랑은 왕의 사령이 낳은 아들로 귀신을 부릴 줄 알 뿐만 아니라 길달 같은 귀신을 잡아 죽이는 영력을 소유한 인물이다. 이러한 점으로

  • 빈대절터설화 / ─說話 [문학/구비문학]

    빈대가 많아서 절이 망하고 절터만 남았다고 하는 설화. 빈대절터 설화는 전국적으로 널리 전승되고 있으며, 이야기가 다양하게 변이되고 전승되는 특징이 있다. 빈대절터의 설화적 요체는 빈대와 중, 기둥과 절터의 상징성에 있다. 흡혈곤충인 빈대 때문에 절이 망했다고 하는 것

  • 빈소선생전 / 嚬笑先生傳 [문학/한문학]

    조선 후기에 이익(李瀷)이 지은 전(傳). 『성호선생문집(星湖先生文集)』 68권에 실려 있다. 「빈소선생전」은 이익의 「동방일사전(東方一士傳)」과 같이 높은 재주와 고상한 뜻을 가진 선비로서 초야에 묻혀 드러나지 않은 이가 많음을 슬퍼하는 내용이다. 이 작품은 비록 짧

  • 빙도자전 / 氷道者傳 [문학/한문학]

    고려 후기에 혜심(慧諶)이 지은 가전체 작품. 1940년 월정사에서 간행한 『진각국사어록 眞覺國師語錄』의 부록에 권상로(權相老)의 수집으로 「죽존자전」과 함께 수록되어 있다. 얼음을 의인화한 작품으로, 얼음의 청정한 기상을 빌려 수선(修禪)하는 사람들에게 부처의 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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