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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고대
  • 도미처설화 / 都彌妻說話 [문학/구비문학]

    백제인 도미 처(都彌妻)의 정절을 기린 설화. 도미처 설화는 사제왕 살해의 풍속과 관련된다. 높은 지위에 있던 사제왕이 숲의 여신을 보호하고 있다가 새로운 사제왕의 출현으로 임무 교체를 하게 되면서 사제왕 사이에 갈등이 생겨 살해를 한다는 것이다. 도미처 설화의 이면에

  • 도산 / 都山 [지리/인문지리]

    경상북도 성주 지역의 옛 지명. 본래 신라의 적산현(狄山縣)이었는데, 경덕왕이 도산으로 고쳐 성산군(星山郡)의 영현으로 하였으나, 그 뒤의 변화는 자세하지 않다. 성산군은 조선 태종 때 성주목(星州牧)으로 이름을 바꾸었고, 1895년(고종 32) 성주군이라 하였으며 금

  • 도선 / 道詵 [종교·철학/불교]

    827-898. 신라 말의 승려. 15세 월유산 화엄사에서 승려가 되었다. 850년 천도사에서 구족계를 받았다. 전남 광양 백계산 옥룡사에서 후학을 가르쳤다. 72세로 입적하였다. 고려때 인종은 선각구사로 추봉하였다. 도선은 고려 태조의 출생을 예언함으로써 태조 이후

  • 도선설화 [문학/구비문학]

    신라 시대의 고승 도선(道詵)에 관한 설화. 「도선설화」는 크게 출생·행적·죽음의 3단계로 정리할 수 있다. 출생 부분에서 태몽을 꾸고 태어났다는 「옥룡사비문」을 제외한 각 편들은 도선의 어머니가 빨래터에 떠내려온, 또는 뜰 안에 열린 오이를 먹고 잉태한 뒤 아이를 내

  • 도솔가 / 兜率歌 [문학/고전시가]

    신라 유리왕 때 지은 작자 미상의 가악. 신라 유리왕 때 지은 작자 미상의 가악. 가사는 전하지 않으나, 『삼국사기』 신라본기 유리이사금 5년조와 『삼국유사』 노례왕조에 작품명과 짧은 설명이 전한다. 『삼국사기』에는 “이 해에 민속이 환강하여 「도솔가」를 처음으로 지으

  • 도솔가 / 兜率歌 [문학/고전시가]

    신라 경덕왕 19년(760)에 월명사(月明師)가 지은 향가. 『삼국유사』 권5 월명사 도솔가조에 전한다. 760년 4월 초하룻날 두 해가 함께 나타나서 10여일간 없어지지 않자, 왕이 일관(日官)의 청으로 청양루(靑陽樓)에 행차하였다. 왕이 청양루에서 연승(緣僧)인 월

  • 도자 / 刀子 [생활/의생활]

    휴대용 칼. 주머니칼이라고도 한다. 30㎝ 미만의 작은 칼로 매우 예리하게 만들어 호신용으로 사용하였다. 『한원(翰苑)』 고구려조에 “도려(刀礪 : 칼과 숫돌)를 허리에 차서 등위를 나타내었다.”는 기록이 보이는데, 이는 상고시대 허리에 여러가지 필수품을 차고 다니던

  • 도자기 / 陶磁器 [예술·체육/공예]

    점토에 장석, 석영 따위의 가루를 섞어 성형, 건조, 소성한 제품. 도기(陶器), 자기(瓷器), 사기(沙器), 토기, 질그릇 따위를 통틀어 말한다. 토기와 도자기는 점력(粘力)을 갖춘 가소성(可塑性)이 있는 질[胎土]로 형태를 만들고 이것을 불에 구워낸 것이다. 토기를

  • 도장 / 道藏 [종교·철학/도교]

    집대성한 도교경전. 오늘날 유행하는 도장은 명나라 때 간행된 <정통도장>과 청나라 때 간행된 <도장집요>를 말한다. 도장은 통진, 통현, 통신의 삼통과 태현, 태평, 태청, 정일의 사보로 분류된다. 도교전적은 삼통삼십육류와 사부로 분류된다. 오늘날 유행하는 <정통도장

  • 도천수관음가 / 禱千手觀音歌 [문학/고전시가]

    신라 경덕왕 때 희명(希明)이 지은 향가. 전체 노래가 10구절로 나누어지므로 흔히 십구체(十句體) 향가로 인정받고 있다. 현대어로 풀이하면 다음과 같다. “무릎을 곧게 하고 두 손바닥을 모아 천수관음(千手觀音) 앞에 비옵나이다. 천 손의 천 눈을 하나를 놓아 하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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