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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예술·체육 > 무용
  • 소고춤 / 小鼓─ [예술·체육/무용]

    소고를 들고 추는 춤. 농악에서 소고치배들이 추거나, 교방춤에서 입춤이나 교방춤 끝에 춘다. 농악에서 추는 소고춤은 고깔소고춤과 채상소고춤으로 나뉜다. 공히 판굿에서 뒷배를 받쳐주며, 판을 너울거리고 출렁거리게 한다.고깔소고춤은 주로 전라우도 농악에서 볼 수 있다. 소

  • 소춘대유희 / 笑春臺遊戱 [예술·체육/무용]

    최초의 서양식 극장인 협률사에 처음 올린 공연. 소춘대유희의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는 없다. 다만 소춘대유희가 공연된 협률사(協律社)는 원래 고종의 칭경예식을 위해 기생, 재인, 광대 등을 모아 연습시켰었는데, 칭경예식이 취소되면서 일반을 대상으로 소춘대유희를

  • 송범 / 宋范 [예술·체육/무용]

    해방 이후 한국무용협회 이사장, 국립무용단장, 중앙대학교 무용학과 교수 등을 역임한 무용가. 17세 때 최승희의 춤을 보고 춤을 배우기 시작했다. 1945년양정중학교(5년제) 졸업 후 조택원, 박용호에게 워킹발레 중심의 이시이바쿠 기본을 배웠고, 장추화무용연구소에서 조

  • 수연장 / 壽延長 [예술·체육/무용]

    고려 때부터 전하는 당악정재(唐樂呈才)의 하나. 『고려사』 악지(樂志) 당악조(唐樂條)에 전하는 대곡(大曲)의 하나로, 상원(上元)에 군왕(君王)에게 진주(進酒)·축수(祝壽)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고려사』 악지에는 16인이 4대(隊)로 나뉘어 추는 것으로 되어 있

  • 승무 / 僧舞 [예술·체육/무용]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민속춤의 하나.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본래는 지역에 따라 각기 양식과 구성을 달리하면서 그 고장의 광대(廣大)들, 특히 판소리꾼에 의해 추어져왔으나, 구체적인 것은 알려진 것이 없다.1900년대 초 협률사(協律社)의 조직에서 비롯하여 광무대(光

  • 승무살풀이춤 / 僧舞─ [예술·체육/무용]

    수원 지방의 재인청(才人廳)에서 계승된 민속무용. 승무는 민속무용의 정수로 손꼽히며 불교의 교리의 입장에서 본 불교 기원설에서 유래하였다. 기원설이 여러 가지 전해져 내려 오고 있는데, 승무의 긴 장삼 소매를 잘 승화시킨 춤이다.그 발달 과정은 첫번째로 소리 광대를 주

  • 승전무 / 勝戰舞 [예술·체육/무용]

    통영(충무)에서 전승되어 온 궁중무고형(宮中舞鼓型)의 북춤. 중요무형문화재 제21호.창사(唱詞) 내용의 일부에 이순신(李舜臣)의 충의와 덕망을 추앙한 부분이 있어 승전무라고 한다. 궁중에서는 ‘무고(舞鼓)’라는 이름으로 기녀와 무동들에 의하여 전승되었고, 현재도 전해지

  • 시용무보 / 時用舞譜 [예술·체육/무용]

    조선시대 종묘제례 일무의 순서와 동작을 그림과 문자로 기록한 예술서.무보. 조선의 종묘제례 일무인 시용보태평지무(時用保太平之舞)와 시용정대업지무(時用定大業之舞)의 순서와 동작 술어를 그림과 문자로 기록한 무보이다. 표기방식은 1행 6박(拍)을 모두 4행으로 크게 구획하

  • 신로심불로 / 身老心不老 [예술·체육/무용]

    1936년 말에서 1940년 사이 최승희의 유럽공연 동안에 발표된 신무용 작품 명칭 또는 1949년 뉴욕 자연사박물관에서 조택원의 한국춤 레퍼토리로 초연된 신무용 작품 명칭. 한국 옛 노인의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흰 도포와 갓을 착용하고, 노인 가면을 쓰고긴 담뱃대(곰

  • 신무용 / 新舞踊 [예술·체육/무용]

    20세기 중반 우리나라에서 성행한 근대적 형태의 새로운 춤. 신무용은 일본에서 유입된 용어이며, 한국의 신무용 양식 역시 초창기에는 일본을 경유해서 유입된 서구 양식을 활용한 춤을 지칭하였다. 신무용은 한국에서 근대적 형태의 춤이 창작되는 신기원(新紀元)을 열었다. 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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