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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천예록 / 天倪錄 [문학/구비문학]

    조선후기 문신 임방이 자신이 견문한 이야기를 서술한 야담집. 합철본에는 「연랑전 蓮娘傳」과 「최척전」이 앞부분에 필사되어 있으며 ‘천예록’이라는 제목을 붙인 다음 「지리산로미봉진 智異山路迷逢眞」이 제1화로 소개되어 있다. 그런데 이 제1화는 덴리대본에 수록되어 있지 않

  • 천원도감 / 遷園都監 [정치·법제]

    정조가 사도세자의 묘소인 영우원을 수원 화산으로 옮기고 원소를 조성하기 위해 만든 임시 기구. 1789년 정조가 양주 배봉산에 있는 사도세자의 묘소인 영우원을 수원 읍치의 명당인 화산으로 옮기게 된다. 이때 정조는 천원도감을 만들어 원소를 조성하였다. 정조는 원을 옮

  • 천유집고 / 天游集古 [문학/한문학]

    조선후기 문신 박문규가 한당(漢唐) 이래의 옛 시구(詩句)를 모아 엮은 시선집.집구서. 족손 원규(元珪)가 편집하고, 박춘경(朴春卿)이 등사(謄寫)하여 ‘천유산방시고(天游山房詩稿)’라 이름하였다. 그뒤 산재하여 있는 집구(集句)를 최문현(崔文鉉)이 수집, 편차(編次)해

  • 천의소감언해 / 闡義昭鑑諺解 [언어/언어/문자]

    1756년(영조 32) 『천의소감』을 한글로 번역하여 간행한 책. 이 책은 영조가 형인 경종의 뒤를 이어 즉위하게 된 경위와 그 정당함을 밝히고, 이를 회의하고 부정하는 사람들을 엄단해나간 30여년 동안의 사실들을 들어, 그 뒤의 반역을 경계하려는 목적으로 1755년

  • 천자문 / 千字文 [언어/언어/문자]

    1583년 1월에 선조(宣祖)의 명에 따라 한호(韓濩)가 써서 간행한 『천자문』 목판본. 『천자문』 앞표지에 “천자문(千字文) 내사(內賜)”라 쓰여 있는데 후대에 개장(改粧)하여 쓴 것으로 여겨진다. 안쪽은 오랜 사용으로 인해 종이가 낡아져 책장을 넘기는 귀퉁이를 종이

  • 천자수모법 / 賤者隨母法 [정치·법제/법제·행정]

    고려시대의 노비 세전법. 노비 상호간의 혼인으로 생긴 소생의 소유권을 비의 소유주(婢主)에게 귀속시킨다는 법규이다. 또한 비가양부의 경우에도, 소생은 어머니 신분과 같이 노비로, 비주가 이를 소유하였다. 그것은 노비를 소유하고 있던 지배층들의 지속적인 노비 증식의 방

  • 천자풀이 / 千字─ [문학/구비문학]

    천자문의 글자를 풀어 노랫조로 꾸민 민요. 어희요(語戱謠)의 일종이다. 한자의 특징을 해학적으로 풀이하여 부르는 내용으로, 서당에서 한문공부가 성행하던 근래까지 전국적으로 많이 불린 노래이다. 이러한 어희요는 한국민요의 특징의 하나로, 한자공부의 어려움을 잊기 위하여

  • 천전 / 天殿 [종교·철학/대종교]

    대종교 총본사, 각도 본사 및 시교당 안에 단군 한배검의 상을 모신 곳. 단군의 상을 천진(天眞)이라고 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천진전이라고 불렀으나 1917년에 바꾸었다. 대종교 총본사에서 봉안하고 있는 천진은 1946년 총본사가 만주로부터 환국한 뒤 부여 단군전에 봉안

  • 천전 / 遷奠 [정치·법제]

    국장에서 산릉 찬궁에 있는 재궁을 옮겨 현궁에 내릴 때 거행하는 전의. 국장에서 발인 후 대여가 능소에 도착하면 곧바로 하관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재궁을 영악전의 찬궁에 안치하였다. 천전의는 영악전에 모신 재궁을 현궁으로 옮길 때 거행하는 전의를 가리킨다. 찬궁 앞에 설

  • 천존각온황신주경 / 天尊却瘟㾮神呪經 [언어/언어/문자]

    전염병을 퇴치하는 내용의 불경. 발문이 박선묵(朴銑默)의 것이고 같은 해에 함께 간행된 『관세음보살육자대명왕다라니신주경(觀世音菩薩六字大明王陀羅尼神呪經)』이 박선묵의 증집(增輯)에 의한 것이므로, 이 책도 박선묵이 번역하여 간행한 것으로 추정된다. 내용은 한문을 먼저 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