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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상호 / 李祥昊 [종교·철학/신종교]

    1888년(고종 25)∼1967년. 증산교의 창시자. 전라남도 해남 출신. 1947년 최위석과 헤어져 별파를 만들고 이름을 증산교라 하였다. 1948년 17개의 증산교 교단이 모여 증산교단 통정원을 조직할 때 부통교가 되었다. 6·25후 김제 용화동에 본부를 정하여

  • 이상화 / 李相和 [문학]

    항일기의 시인(1901∼1943).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를 쓴 시인이다. 1919년 서울 중앙고보를 수료하고 3.1운동이 일어나자 대구학생시위운동을 지휘했다. 1922년 문예지 《백조》 동인으로,〈말세의 희탄〉 등을 발표했다.《개벽》을 중심으로 시·소설·평론

  • 이상황 / 李相璜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문신(1763∼1841). 효령대군의 후손, 1792년 영남에 암행어사로 나가 역전의 세와 시노비의 신공을 줄일 것을 청하였다. 1835년(헌종 1) 실록총재관에 임명되어,《순조실록》편찬을 주재하였다.

  • 이색 / 李穡 [종교·철학/유학]

    1328-1396. 고려 말의 유학자. 정몽주, 길재와 함께 삼은이라 불리운다. 원나라에 유학하였고 여러 관직을 두로 거쳤다. 불교와 도교에 대해 비판하면서 본원유학을 강조했다. 문화에 권근, 정도전 등이 배출되어 조선 성리학의 기틀을 조성했다. 저서에 <목은집>이 있

  • 이생규장전 / 李生窺牆傳 [문학/한문학]

    조선 초기에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한문소설. 원본은 전하지 않고 일본 동경에서 목판본으로 간행된 작자의 소설집 『금오신화(金鰲新話)』에 실려 있다. 국내의 것으로는 김집(金集)의 수택본 한문소설집에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와 더불어 필사된 것이 있다. 「이생규장

  • 이서 / 李潊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의 문신. 1662∼1723. 아버지는 하진, 이익의 형이다. 관직은 찰방에 그쳤다. 1694년(숙종 20)에 당시 좌의정이었던 박세채의 천거로 관직이 나갔다. 글씨를 잘 썼는데, 진체의 필법을 따르지 않고 스스로의 필법을 계발하여,『성재집』에서 이르기를 “동국

  • 이서구 / 李書九 [문학/한문학]

    조선후기 평안도관찰사, 형조판서, 판중추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문인. 아버지는 대광보국숭록대부(大匡輔國崇祿大夫)의정부영의정(議政府領議政)을 증직 받은 이원(李遠)이며, 어머니는 정경부인(貞敬夫人)이 된 평산 신씨(平山申氏)로 부사 신사관(申思觀)의 딸이다. 계비(繼妣)

  • 이서국 / 伊西國 [지리/인문지리]

    신라 초기에 복속된 주변에 있었던 소국. 지금의 경상북도 청도군 이서면과 화양읍 일대에 있었던 것으로 비정된다. 다른 성읍국가와 마찬가지로 이서국에 대해서도 문헌에는 별로 보이지 않고 있다. 『동국여지승람』 권26 청도군 건치연혁조(建置沿革條)에 의하면, 신라 제3대왕

  • 이서우 / 李瑞雨 [종교·철학/유학]

    1633(인조 11)∼? 조선 후기의 문신. 성헌 증손, 할아버지는 길남, 아버지는 경항, 어머니는 이경유의 딸이다. 당색으로는 대북계열의 집안에서 태어났다. 1651년 증광문과에 갑과로 급제하였다. 병조참의, 함경도관찰사, 황해도관찰사 등을 역임하였다.

  • 이석경 / 李碩慶 [종교·철학/유학]

    1543(중종 38)∼1628(인조 6). 조선 중기의 학자. 아버지는 이엄,어머니는 박광미의 딸이다. 과거에 뜻을 두지 않아 한번도 응시하지 않았다. 효행으로 부사과를 역임하였다. 저서로는『덕암문집』2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