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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결과
  • 성원록 / 姓源錄 [사회/가족]

    조선후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생존한 이창현이 역관·의관·산관 등 중인계층의 성씨를 수록한 족보. 10권 1책. 양반층을 주로 수록한 다른 성씨 계보책과는 달리 역관(譯官)·의관(醫官)·산관(算官)·율관(律官)·음양관(陰陽官)·서자관(書字官)·화공(畫工) 등 중인계층의 계

  • 성원묵 / 成原默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문신(1785∼1865). 광석 증손, 할아버지는 덕유, 아버지는 노주, 어머니는 최창걸의 딸이다. 1829년(순조 29)에 왕세자가 친림한 감시에서 장원으로 급제하였으며, 1849년(철종 즉위)에 대사헌에 임명되었고, 1851년에 동지부사로서 연경에

  • 성이성 / 成以性 [종교·철학/유학]

    1595(선조 28)∼1664(현종 5). 조선 중기의 문신. 윤 증손, 할아버지는 적, 아버지는 안의이다. 1610년(광해군 2) 진사가 되고, 광해군 때의 난세에는 벼슬길에 나아가지 않았다. 1627년(인조 5)에 식년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사간원정언, 혼문관부

  • 성이연 / 成爾演 [종교·철학/유학]

    1693년(숙종 19)∼1789년(정조 13). 조선 후기 문신·학자. 부친 성신징과 모친 송규림의 딸사이에서 태어났다. 종숙부 성만징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1713년(숙종 39) 숙종 등극 40년 경과 초시에 합격, 이후 첨지중추부사·동지중추부사를 역임하고, 17

  • 성이호 / 成彛鎬 [역사/조선시대사]

    1817년(순조 17)∼1895년(고종 32). 조선 말기의 문신. 자는 돈오(惇五), 본관은 창녕(昌寧), 시호는 정헌(貞憲)이다. 1852년(철종 3) 식년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1872년에는 사은부사(謝恩副使)로, 1883년에는 동지 겸 사은정사(冬至兼謝恩正使

  • 성이호시장 / 成彛鎬諡狀 [정치·법제]

    조선 말기의 문신 성이호(成彛鎬)에 대해 시호를 추증하기 위해 1903년(광무 7) 조병필(趙秉弼)이 지어서 봉상시에 올린 시장. 이 시장은 1903년 3월에 장례원경, 혼문관학사 조병필이 지은 것인데, 말미에 '이를 조흘하고 봉상사에 회부한다'는 취지의 제사와 '광무

  • 성인 / 聖人 [종교·철학/천주교]

    생전의 모범적인 덕행으로 모든 사람의 공경을 받을 만한 사람에게 붙이는 천주교의 공식적인 칭호. 성인이 되기 전에 우선 각 지역에서 공경을 받을 수 있는 복자로 선포되며, 복자로 선포된 자 가운데서 신자들의 기도로 기적이 이루어졌음을 심사하여 교황이 성인으로 선포하게

  • 성인봉 / 聖人峰 [지리/자연지리]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과 북면·서면에 걸쳐 있는 산. 성인봉 높이는 986.5m이고, 울릉도의 최고봉인 성인봉에서 세 방향으로 산맥이 뻗어내려 남면·북면·서면을 가르는 경계가 되고 있다. 원시림을 남기고 있는 성인봉은 울릉도의 중요 관광자원이다. 주변의 관광지는 알봉본

  • 성재서당 / 盛才書堂 [교육/교육]

    대구광역시 중구 미대동에 있는 서당. 대구광역시유형문화재 9호. 이 곳은 채선견(蔡先見)이 정자(亭子)를 짓고 만년에 학문을 강론(講論)하던 곳이다. 그 뒤 후손들이 선생의 높은 덕행을 널리 기리고자 새로 수축하고 그 이름을 성재서당이라 개칭하였다. 채선견은 채응린(蔡

  • 성재숭 / 成載崇 [종교·철학/유학]

    생몰년 미상. 조선후기의 학자. 우계 성혼의 후손이다. 어버지는 광묵, 어머니는 박회원의 딸이다. 18세기 중반 활동한 것으로 보인다. 성재숭은 파주 지역의 창녕 성씨 종중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이는데, 문집에 종중을 대신하여 보낸 편지들이 상당수 존재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