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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황설화 / 城隍說話 [문학/구비문학]
성황신에 대한 설화. 성황설화는 성황당신과 관련되고 무속신화에 근접하는 특징을 보인다. 그렇지만 고을신화와 마을신화로서의 성격이 우세하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이 일반적인 굿의 무가로 화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지역적인 수호신들이 자리매김을 하고 과거의 여산신이나 산신
세 개의 병설화 [문학/구비문학]
세 개의 병을 사용하여 괴물에게 납치당한 누이동생을 구출하였다는 내용의 설화. 어느 마을에 괴물이 나타나 어느 집의 딸을 납치하여 갔다. 그 오빠가 누이동생을 찾으러 집을 나가 헤매다가 산속에서 어떤 노인으로부터 흰병·파란병·빨간병을 얻는다. 노인이 가르쳐준 곳까지 가
세경놀이 / 世經─ [문학/구비문학]
제주도 지역의 무당굿에서 연희되는 무당굿놀이. 세경은 세신(歲神)으로, 이 굿놀이는 농사의 풍년을 빌기 위한 일종의 유감주술극이며, 세신의 곡식을 거두어들인다는 뜻이 있다. 「세경놀이」의 내용은 지역과 심방(무당)에 따라 일정하지 않으나, 조·보리농사의 경작에서 수확에
세경본놀이 [문학/구비문학]
제주도 지역의 무당굿에서 구연되는 서사무가. 무속 제의의 제차 중 큰굿을 할 때 심방(무당)이 주로 농사와 가축의 풍년과 번성을 구송하는 본풀이다. 본풀이의 길이가 무척 길고 내용이 풍부해서 중요한 자료로 꼽힌다. 함흥 지역의 「문굿무가」와 같은 계통의 무가로 간주된다
세민황제본풀이 [문학/구비문학]
제주도 지역의 무당굿에서 구연되었던 서사무가. 자료는 민족 항일기에 채록된 것과 1968년에 진성기(秦聖麒)가 채록한 것으로 모두 2편이 있다. 이승에서 포악한 짓을 하던 세민황제가 죽어 저승에 다녀와서 적선의 길을 깨닫고 선행을 했다는 내용의 이야기이다. 제주도의 무
세민황제전 [문학/고전산문]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1책. 국문필사본. 끝부분에 그 내용이 하권으로 이어진다는 말이 있으나, 후편으로 보이는 작품은 아직 발견되지 않고 있다. 이 작품은 불법을 숭상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 작품은 이세민(李世民), 즉 당나라 제2대 황제인 태
셍굿무가 / ─巫歌 [문학/구비문학]
함경도 망묵이굿에서 구연되는 서사무가. 1965년임석재(任晳宰)·장주근(張籌根)이 함흥에서 월남한 강춘옥(姜春玉) 무녀의 보유 자료를 채록하여 『관북지방무가』(1966)에 수록하였다. 셍굿은 ‘성인(聖人)굿’의 방언이며,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여래가 이야기의 주인공이다.
소경무 / 小京舞 [예술·체육/무용]
신라 신문왕 9년(689) 왕이 신촌(新村)에서 잔치를 베풀었을 때 춘 7가지 춤 중의 하나. 감(監) 2인, 금척(琴尺) 1인, 무척(舞尺) 1인, 가척(歌尺) 3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춤의 형태는 알 길이 없다. 소경(小京)은 국원(國原)을 일컫는 것이므로, 문무왕
소경자탄가 [문학/고전시가]
1931년박제원(朴齊元)이 지은 천주가사. 총 156구로 4·4조의 연속체이다. 당시 박제원은 이미 소경이 되어 있었고, 병을 앓고 있어서 필기를 할 수 없었다. 벽에 기대어 구술한 것을 제자 김익배와 강한태가 받아썼다. 붓글씨로 쓴 필사본과 화산 천주교회에서 195
소고춤 / 小鼓─ [예술·체육/무용]
소고를 들고 추는 춤. 농악에서 소고치배들이 추거나, 교방춤에서 입춤이나 교방춤 끝에 춘다. 농악에서 추는 소고춤은 고깔소고춤과 채상소고춤으로 나뉜다. 공히 판굿에서 뒷배를 받쳐주며, 판을 너울거리고 출렁거리게 한다.고깔소고춤은 주로 전라우도 농악에서 볼 수 있다.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