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자료 54,779건의 연구성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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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희한한 이야기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 조사자와 제보자가 우스운 이야기를 하나씩 주고 받기로 해서, 조사자의 이야기는 계속되는 데, 제보자의 이야기 이따금씩 막혔다. 그래이 이런 이야기까지 했다. *
    조사일시1979-02-25 | 조사장소경상북도 월성군 현곡면 가정2리 | 제보자이선재
  • 사람과 동물이 서로 대화가 가능하던 시절, 닝뗍이 할머니와 단둘이 살고 있었다. 닝뗍이 가뭄에 먹을 것을 구하러 산속에 들어갔다가 코끼리 발자국에 고인 오줌이 물인 줄 알고 마셨다. 닝뗍은 그 후 배가 불러오더니 딸 닝깔을 낳았다. 닝깔이 아버지가 없다고 친구들에...
    국가캄보디아 | 제보자체아다비 [캄보디아, 여, 1983년생, 결혼이주 8년차] | 자료문의건국대학교 신동흔 교수
  • 흰나비 노래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창부타령조의 선율로 빠른 속도로 노래를 불러 주었다. 노래를 부르고 난 뒤에는 멋쩍은 듯이 '이런 노래'라고 하면서 마무리를 하였다.
    조사일시2009.02.22 | 조사장소경상남도 함양군 유림면 대치리 대치마을 | 제보자김서분(여,78세)
  • 흰디미산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구연상황 없음*
    조사일시1979-08-05 | 조사장소경상남도 거제군 사등면 | 제보자이석필
  • 흰죽 은혜갚은 나그네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구연상황 없음*
    조사일시1979-04-06 | 조사장소경상북도 성주군 대가면 칠봉2동 | 제보자조복순
  • 흰죽배미와 갈밤배미의 유래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또 지명에 대하여 생각이 난다며 이 전설을 구술했다. 초근목피로 연명하며 가난하게 살던 조상들의 모습을 연상게 하는 이야기이다.*
    조사일시1982-01-29 | 조사장소경상남도 의령군 칠곡면 | 제보자전용은
  • 힌두교 경전 마하바르트 [다문화 시대 한국학을 위한 이주민 설화 구술자료 DB 구축 | 건국대학교]
    힌두교에는 《베드(베다)》와 《마하바르트》라는 경전이 있다. 옛날에 라트라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하루는 어떤 스님의 집에 물건을 훔치러 갔다. 이를 본 스님이 다 가져가도 좋은데 대신에 집에 가서 죄에 대한 벌을 가족들이 나눠 받을 것인가 물어보라고 했다. 라트라...
    국가네팔 | 제보자비멀 [네팔, 남, 1987년생, 유학 10년차] | 자료문의건국대학교 신동흔 교수
  • 힌두교 시바 신과 두 아들 [다문화 시대 한국학을 위한 이주민 설화 구술자료 DB 구축 | 건국대학교]
    시바 신에게는 두 아들이 있었는데 한 명이 가네샤고 다른 한 명이 카텍이다. 하루는 시바가 세상의 시작과 끝이 어딘지를 알고 싶어서 아들 카텍을 보냈다. 카텍이 몇 년을 찾아도 없자 창조신인 브라흐마에게 가서 세상의 시작과 끝을 찾았다고 해달라고 했다. 카텍이...
    국가네팔 | 제보자비멀 [네팔, 남, 1987년생, 유학 10년차] | 자료문의건국대학교 신동흔 교수
  • 힌두교에 대한 네팔인의 인식 [다문화 시대 한국학을 위한 이주민 설화 구술자료 DB 구축 | 건국대학교]
    네팔인들은 대부분 힌두교를 종교로서 접근한다. 집집마다 사당처럼 신을 모시고 기도를 한다. 신에 따라서 기도의 종류가 다르며 대부분 여자들이 믿는다.
    국가네팔 | 제보자기리라주 [네팔, 남, 1975년생, 이주노동 8년차] | 자료문의건국대학교 신동흔 교수
  • 힘 겨루기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이어서 전라도 방구쟁이와 경상도 방구쟁이의 방구 겨루기 얘기를 조사자가 들려 주자 꺼낸 것이다.*
    조사일시1981-07-16 | 조사장소충청남도 보령군 오천면 | 제보자송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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