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 : 지명 2,801건의 주제어가 있습니다.

유형 : 지명
  • 가야선 / 伽倻線 [경제·산업/교통]

    부산광역시 사상과 범일 사이에 부설된 경부선의 지선철도. 길이 8.3km. 1944년 6월에 개통하였으며, 1955년 9월 선로명칭표 개칭에 따라 부산조차장선을 가야선으로 바꾸었다. 단선이며 보통역인 가야역이 있다. 1990년 가야역에서의 화물 수송량은 7만3639t으

  • 가야하 / 嘎呀河 [지리/자연지리]

    한반도에서 만주로 향한 한민족의 주요 이주 경로였던 중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왕청현에 위치한 하천. 중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왕청현 노송령(老松嶺) 인근의 석문자(石門子) 일대에서 발원하여 두만강으로 유입하는 하천이다. 왕청현과 백초구(百草溝)를 거쳐 도문 방향

  • 가양대교 / 加陽大橋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강서구 가양동과 마포구 상암동을 연결하는 다리. 서울 서부지역인 강서구 가양동과 마포구 상암동을 남과 북으로 연결하는 다리로 북단은 강변북로(자유로), 남단은 올림픽대로와 직접 연결된다. 교량 남쪽과 북쪽 끝에 위치한 화곡나들목과 상암나들목을 통해 한강 교량

  • 가은 / 加恩 [지리/인문지리]

    경상북도 문경 지역의 옛 지명. 신라의 가해현(加害縣)이었는데 757년(경덕왕 16) 가선(嘉善)으로 고쳐 고령군(古寧郡)의 영현(領縣)으로 하였다. 940년(태조 23) 가은으로 고쳤고, 1018년(현종 9) 현을 파하여 상주(尙州)에 합쳤다가 1390년(공양왕 2)

  • 가은선 / 加恩線 [경제·산업/교통]

    경상북도 문경시 마성면의 진남과 가은읍의 가은 사이에 부설되었던 철도. 문경선의 지선으로 단선철도로, 길이 9.6㎞. 영업길이 15.3㎞. 은성탄전의 석탄을 수송하기 위해 부설되었던 산업철도이다. 1953년 1월 2일에 착공하여 1955년 9월 15일 개통되었는데, 1

  • 가의도 / 賈誼島 [지리/자연지리]

    충청남도 태안군 근흥면 가의도리에 있는 섬. 동경 126°06′, 북위 36°41′에 위치하며, 근흥면 안흥항으로부터 서쪽으로 5㎞ 지점에 있다. 동서로 뻗어 있는 모양이며, 면적은 2.19㎢이고, 해안선 길이는 10㎞이다. 옛날 중국의 가의(賈誼)란 사람이 이 섬에

  • 가조 / 加祚 [지리/인문지리]

    경상남도 거창 지역의 옛 지명. 신라의 가소현(加召縣)인데 방언(方言)이 비슷하여 소(召)가 조(祚)로 된 것이다. 신라 경덕왕 때 함음(咸陰)으로 고쳐 거창에 예속시켰다. 고려초에 옛 명칭 가조로 환원하였고 1018년(현종 9) 합주(陜州)에 이속시키더니 뒤에 다시

  • 가조도 / 加助島 [지리/자연지리]

    경상남도 거제시 사등면 창호리에 있는 섬. 동경 128°34′, 북위 34°57′에 위치한다. 거제도의 북단 사등면 성포리에서 북쪽으로 약 1㎞ 떨어진 진해만 해상에 있다. 면적은 5.78㎢이고, 해안선 길이는 20.3㎞이다. 거제시에서 칠천도 다음으로 큰 섬인데, 2

  • 가주 / 嘉州 [지리/인문지리]

    평안북도 박천 지역의 옛 지명. 본래 고구려의 땅으로, 한때 발해의 영토가 되기도 하였다. 고려 초에 신도군(信都郡, 또는 古德縣)이라 하였는데, 960년(광종 11) 습홀(濕忽)에 성을 쌓고 승격시켜 가주라 칭하였다. 995년(성종 14) 방어사(防禦使)로 대체하였다

  • 가지산 / 加智山 [지리/자연지리]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과 경상남도 밀양시 산내면 및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에 걸쳐 있는 산. 가지산의 높이는 1,240m이고, 태백산맥의 남쪽 여맥에 있는 산으로서 이 산에서 크게 세 방향으로 능선이 뻗어 있다. 문복산(文福山, 1,013m)을 연결하는 북동 능선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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