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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근대
  • 천도화 [문학/고전산문]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1책. 국문필사본. 전하는 부분의 내용만 가지고 볼 때, 「월봉산기」·「소운전」·「소학사전」 등과 함께 중국 명대의 소설 「소지현나삼재합(蘇知顯羅衫再合)」의 번안작임을 알 수 있다. 이 작품은 원작과는 다르게 군담(軍談)보다는 남녀의 결연에

  • 천등산화전가 / 天燈山花煎歌 [문학/고전시가]

    1929년권기섭(權琪燮)이 지은 화전가류의 가사. 총 897구로 되어 있으며, 4·4조가 기조를 이루고 그 다음 3·4조가 많이 나타난다. 경상북도 안동에서 채집되었다. 화전가류는 대체로 여성들이 봄철을 맞아 시집살이의 굴레를 벗어나서 경치 좋은 곳을 찾아가 화전놀이를

  • 천리구 / 千里駒 [문학/고전산문]

    중국 청대(淸代) 소설의 번역소설. 문필사본. 낙질본. 국립중앙도서관에 일부인 4권 2책의 분량만이 남아 있다. 내용은 장회형식(章回形式)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존하는 분량까지는 총 31회로 이루어져 있다. 장회 시작 부분에는 회제(回題)로서 4행 또는 8행의 ‘서강

  • 천마광산 / 天摩鑛山 [경제·산업/산업]

    평안북도 의주군 옥상면 좌동에 있는 금광산. 조선시대에는 중국의 금 요구를 막기 위하여 평안도의 금광을 모두 폐지하였다가 근대에 이르러 소규모로 채굴하였다. 1906년 일본인의 소유로 넘어갔으며, 의주광산(義州鑛山)과 함께 의주광업주식회사(義州鑛業株式會社)의 경영하에

  • 천병림 / 千炳林 [역사/근대사]

    1896-미상. 독립운동가. 이명은 한일래(韓一來)·한위송(韓韋松)·한영일(韓英日)·천병일(千炳日)·방자원(方子遠)·위사원(韋思源). 충청남도 부여 출생. 조선의열단(朝鮮義烈團)에서 활동하였다. 1932년 10월 상해(上海)에서 한국독립당·조선혁명당·조선의열단 등 정

  • 천사 / 天使 [종교·철학/개신교]

    성서에 나타난 최초의 자연적 존재. 천사도 피조물이지만 보통 인간보다는 조금 높은 존재로 묘사되고 있다. 따라서 천사는 종종 인간에게 하느님의 뜻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천사는 신체적 기관을 가지지는 않지만, 종종 육체를 가진 인간의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천사

  • 천성환 / 千成煥 [역사/근대사]

    1917년 6월 22일∼1954년 1월 27일. 일제 강점기의 독립운동가. 본적은 강원도 고성(高城)이다. 고성남공립소학교(高城南公立小學校) 교사로 재직하였다. 1938년 항일결사단체인 고성민족문학연구회(高城民族文學硏究會)를 결성하고 일제의 아동교육 형태 및 현 정치실

  • 천세헌 / 千世憲 [역사/근대사]

    1881-1945년. 일제 강점기 독립운동가. 출신지는 경상북도 상주(尙州)이다. 1903년 미국 하와이로 이주하였고, 1910년(융희 4) 다시 뉴욕으로 이주하였다. 대한인국민회 북미지방총회 뉴욕지회에 가입하여 조국의 독립과 한인교포 교육을 위해 힘썼다. 1914년

  • 천어 / 天語 [종교·철학/천도교]

    동학의 2대교주 최시형(崔時亨)이 사용한 하느님의 말씀이라는 뜻의 용어. 최시형은 사람의 말(人語)이 곧 하느님의 말씀(天語)이라고 하면서, 새소리나 베 짜는 소리도 시천주(侍天主)의 소리라고 하였다. 이런 주장에는 온갖 사물 속에 하느님의 자취를 체득하려는 종교적인

  • 천전 / 天殿 [종교·철학/대종교]

    대종교 총본사, 각도 본사 및 시교당 안에 단군 한배검의 상을 모신 곳. 단군의 상을 천진(天眞)이라고 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천진전이라고 불렀으나 1917년에 바꾸었다. 대종교 총본사에서 봉안하고 있는 천진은 1946년 총본사가 만주로부터 환국한 뒤 부여 단군전에 봉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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