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 경제·산업 832건의 주제어가 있습니다.

분야 : 경제·산업
  • 남노전신선 / 南路電信線 [경제·산업/통신]

    1888년에 준공된 한성에서 부산 간의 전신선로. 남로전신선은 조선전보총국의 주관하에 독자적으로 가설되었다. 1888년 3월 6일에는 한성에서, 3월 18일에는 부산에서 각각 공사가 착공되어 같은 해 5월 27일 준공되었다. 남로전신선의 가설을 둘러싸고 한때 일본과의

  • 남대지 / 南大池 [경제·산업/산업]

    황해도 연백군 연안에서 남쪽 12㎞ 지점에 있는 조선시대의 저수지. 『문헌비고』에 남대지의 둘레가 8㎞(20리 102보)로 되어 있으나 제방의 길이와 저수 면적·몽리(蒙利:저수지나 보 등 수리시설의 혜택을 받는 것)면적에 대해서는 확실하지 않다. 다만, 남대지가 ‘국중

  • 남동국가산업단지 / 南洞國家産業團地 [경제·산업/산업]

    인천광역시 남동구 논현동·남촌동·고잔동에 있는 국가산업단지. 수도권 정비 및 공업 재배치를 목적으로 수도권 내에 입지한 용도지역 위반 공장들을 서울에서 40㎞ 떨어진 인천 해안 지역인 인천광역시 남동구 논현동·남촌동·고잔동 일대의 폐염전과 반도형 구릉지로 이전하여 조성

  • 남동임해공업지역 / 南東臨海工業地域 [경제·산업/산업]

    한반도 남동 해안의 영일만에서 광양만에 이르는 대상(帶狀)형 임해공업지대. 960년대 초부터 남동 연안의 항구 도시를 중심으로 공업단지를 계획적으로 개발하게 되면서 남동임해공업지역은 우리나라 최대의 중화학 공업지역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산업 입지 정책이 경공

  • 남로전신선 / 南路電信線 [경제·산업/통신]

    1888년에 준공된 한성(지금의 서울)∼부산 간의 전신선로. 우리 나라 최초의 전신선로는 1885년 9월 28일 개통된 한성∼제물포(지금의 인천)간의 전신선이다. 이 전신선은 청나라의 주도 아래 가설되었고 한성전보총국이라는 청나라의 기구에 의하여 운영되었으나, 남로전신

  • 남산1호터널 / 南山一號─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중구 예장동과 용산구 한남동을 연결하는 터널. 길이는 1,530m이며 터널 단면은 건설 당시 터널너비 10.8m로서, 순차선너비 9.0m(3차선), 측대 90cm, 공동구 90cm로 구성되었으나 1975년 9월 1차보수 실시 후 터널너비가 60cm 줄어든 1

  • 남산2호터널 / 南山二號─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동과 중구 장충동을 연결하는 터널. 길이 1,620m, 너비 9.6m(2차선)의 터널이다. 1969년 5월 14일부터 1970년 12월 4일에 걸쳐 총공사비 18억 1500만원을 투입하여 시공되었다. 터널의 단면은 차선너비 7.2m, 노견너비 0

  • 남산3호터널 / 南山三號─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용산구 용산동과 중구 회현동을 연결하는 터널. 길이 1,280m, 너비 9.2m(2차로, 한쪽 방향)의 쌍굴이다. 1종터널로 서울특별시 도시기발시설본부에서 관리한다. 서울의 도심과 강남지역을 연결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976년 5월부터 197

  • 남산봉수대지 / 南山烽燧臺址 [경제·산업/통신]

    서울특별시 중구 예장동 남산 정상에 있는 봉수대. 서울특별시 기념물 제14호. 『경국대전』에 전하는 목멱산봉수(木覓山烽燧)로, 서울에 있다고 하여 경봉수(京烽燧)라 하였다. 조선시대 전국 각지의 경보를 병조(兵曹)에 종합 보고하는 중앙 봉수소의 역할을 수행한 제일 중요

  • 남양방조제 / 南陽防潮堤 [경제·산업/산업]

    경기도 평택시 포승면과 화성시 우정읍 사이에 남양만 하구를 막은 방조제. 1971년에 착공하여 1974년에 준공되었다. 총연장이 2,060m에 이르며, 배수갑문의 길이 84m, 높이 35m, 너비는 상단이 4m, 하단이 33m이다. 이 방조제는 너비 12m의 도로가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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