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품 / 文化商品

검색결과 / 전체   이전화면

· 이칭별칭

Cultural Product /
· 분야 : 사회/사회구조
· 유형 : 개념용어/개념 용어(일반)
· 시대 : 현대/현 대
문화산업이 생산하는 상품. 문화상품은 영화, 방송, 음악 등 지적이거나 창의적이고 정서적인 정보와 의미를 담고 있는 생산물이 상품화된 것을 말한다. 전통적으로 문화산물은 경제적인 대상이라기보다는 교양적인 대상으로 여겨져 왔다. 문화에 대해 경제적인 논리를 적용하고 상품의 관점에서 보는 시각이 활발하게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이는 자본주의의 발전 과정 속에서 문화산업이 엄청난 규모의 경제적 이윤을 발생시키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부터다. 한국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수출중심, 중공업 위주의 경제 성장 정책이 추구되었던 개발독재 시절에 대중문화나 문화산업의 영역은 그리 중요한 경제적 대상으로 여겨지지 않았다. 하지만 민주화가 진전되고 전세계적인 규모로 정보화가 이루어지면서 문화산업의 경제성이 주목되기 시작했고 그와 함께 문화산물을 상품의 관점으로 보는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되었다.

· 관련자료 (5건)

· 관련논저 (2건)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 한국언론정보학회 엮음 / 한울
『정보자본주의와 대중문화산업』 / 김승수 / 한울

· 관련주제어 (5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