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 大衆文化

검색결과 / 전체   이전화면

· 이칭별칭

Popular Culture|Mass Culture /
· 분야 : 사회/사회구조
· 유형 : 개념용어/개념 용어(일반)
· 시대 : 현대/현 대
대중매체에 의해 상품으로 대량 생산, 재생산되어 대중에 의해 소비되는 문화. 대중문화는 크게 세 가지의 층위를 포괄한다. 즉 대중문화 텍스트의 생산과정, 텍스트 자체, 그리고 텍스트의 수용과정이 그것이다. 영화, 드라마, 대중음악 등 대중문화 텍스트는 주로 대중매체, 문화산업에 의해 생산되어 대중의 일상생활에서 소비된다. 이 과정에서 텍스트가 생산되는 과정에 개입하는 자본과 권력의 영향, 대중의 취향과 선택, 유통과정과 시장, 대중의 다양한 수용 방식 등이 대중문화에 영향을 준다.

· 관련자료 (5건)

· 관련논저 (2건)

『새로 쓴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 원용진 / 한나래
『대중문화의 이해』 / 김창남 / 한울

· 관련주제어 (5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