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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사회
합천이씨족보 / 陜川李氏族譜 [사회/가족]
조선전기 문신 이복로가 1529년에 간행한 합천이씨의 족보. 분량, 체제, 판종, 간행처 등은 미상이나 서문에서 서거정(徐居正)이 편찬한 안동권씨 성화보(成化譜), 김종직(金宗直)의 『이존록(彛尊錄)』 등이 언급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성화보와 마찬가지로 보도(譜圖),
항렬 / 行列 [사회/가족]
친족집단 내에서 계보상의 종적인 세대관계. 즉, 종적인 세대에서 형제관계에 있을 때에 같은 항렬이라는 의미에서 동항(同行)이라 하고, 위로 아버지와 같은 세대에 있을 때에 숙항(叔行), 조부와 같은 세대에 있을 때에 조항(祖行)이라 하며, 또 아래로 아들과 같은 세대에
항법사 / 航法士 [사회/사회구조]
조종사와 함께 항공기에 탑승하여 항공기의 위치 및 침로(針路)의 측정과 항공에 필요한 여러 가지 자료를 산출하여 항공의 안전을 도모하는 사람. 항법사는 취항에 앞서 항로·기상조건·운항계획 등 항공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여 내용을 검토하고 비행계획을 세워 기장에게 보고한
해녀 / 海女 [사회/사회구조]
바닷속에 산소공급 장치 없이 들어가 해조류와 패류 캐는 일을 직업으로 삼는 여성. 해녀들은 특별한 장치가 없는 나잠어법(裸潛漁法)으로 제1종 공동어장인 수심 10m 이내의 얕은 바다에서 소라·전복·미역·톳·우뭇가사리 등을 채취하며, 가끔 작살로 물고기를 잡기도 한다.
해녀촌 / 海女村 [사회/촌락]
해녀들이 집단적으로 거주하는 마을. 해녀는 우리 나라와 일본에만 분포되는데, 특히 제주도에 밀집되어 있다. 제주도는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섬이어서 대부분의 마을이 바닷가를 빙 둘러가면서 형성되었으며, 그 해안마을에는 해녀들이 살고 있다. 예를 들어, 대정읍 가파도(加
해주오씨족도 / 海州吳氏族圖 [사회/가족]
1401년 오선경이 작성한 해주오씨의 족보.족도. 크기는 가로 112cm×세로 115cm이며, 장지(壯紙), 필사본이다. 현재 오광정(吳光廷)의 19세손 오경환(吳璟煥)씨가 소장하고 있다. 족도는 특별한 체제에 구애되지 않고 대수에 따라 종으로 후손들을 도식(圖式)한
해주오씨족보 / 海州吳氏族譜 [사회/가족]
조선후기 문신 오숙이 1634년에 간행한 해주오씨의 족보. 초간본으로 흔히 ‘해주오씨 갑술보(甲戌譜)’라 불린다. 해주오씨는 1401년(태종 1) 오광정(吳光廷)·오선경(吳先敬) 부자에 의해 족도(族圖)가 작성되는 등 비교적 일찍부터 가계 기록 의식이 형성되어 있었지만
해주정씨족보 / 海州鄭氏族譜 [사회/가족]
1694년 정계주가 간행한 해주(수양)정씨의 족보. 해주정씨족보로서는 초간본이며, 흔히 ‘해주정씨 갑술보(甲戌譜)’로 불린다. 분량은 건(乾)·곤(坤) 2책이며, 판종은 목판본이다. 체제는 서문(序文), 범례(凡例), 목록(目錄), 부록(附錄), 보도(譜圖)로 구성되어
핵가족 / 核家族 [사회/가족]
혼인으로 맺어진 부부와 그들의 미혼 자녀로 구성된 가족을 가리키는 가족. 가족은 혈연·인연·입양으로 관련된 일정 범위의 친족원으로 구성된 집단인데, 핵가족은 그 관계의 확장을 포함하지 않는 기본형이라 할 수 있다. 즉 확장을 허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자녀가 혼인하면 별개
행랑살이 / 行廊─ [사회/촌락]
남의 집 행랑에 살면서 그 집의 일을 해주는 대신 생계를 꾸려가는 생활. 남의 집 행랑에 세들어 사는 것도 행랑살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으나 그것은 엄밀한 의미에서는 셋방살이이다. 행랑은 대문 양쪽에 붙여 지은 방으로, 사대부가나 경제적으로 부유한 집의 가옥에서 흔히 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