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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사회
한성부 북부장호적 / 漢城府北部帳戶籍 [사회/가족]
1663년 한성부에서 북부관내의 호구를 조사하여 면리별로 정리하여 엮은 관찬서.호구문서. 한성부 북부장호적의 공식적인 명칭은 『강희이년계묘식년북부장호적(康熙貳年癸卯式年北部帳戶籍)』이다. 한성부에서 1663년(현종 4)에 작성한 총 152장으로 된 필사본의 호적으로, 한
한성북부호적대장 / 漢城北部戶籍大帳 [사회/촌락]
1663년(현종 4)에 조사, 작성된 한성부 북부관 내의 호적책. 1책. 완본(完本)으로 필사본. 책의 크기는 세로 43㎝, 가로 42.5㎝이며, 분량은 150매이다. 조선시대의 호적대장 일반의 기재양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계(契)별로 오가작통(五家作統)하지 않고 있
한양조씨족보 / 漢陽趙氏族譜 [사회/가족]
조선전기 문신 조원기·조세정 등이 1524년에 간행한 한양조씨의 족보. 조원기의 서문과 조세정의 발문에 따르면, 1책 분량으로 민세정의 임지인 함창(咸昌)에서 목판으로 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원래 한양조씨는 15세기 후반경에 조원기의 아버지 조충손(趙衷孫)에 의해
한일국제환경상 / 韓日國際環境賞 [사회/사회구조]
조선일보사와 일본 마이니치신문사[每日新聞社]가 1995년부터 매년 공동으로 동북아시아 지역의 환경 보전과 환경의식을 높이는데 기여한 개인과 단체를 발굴해 수여하는 국제환경상. 한일국제환경상(The Asian Environmental Awards)은 1995년 조선일보사
한일학생회의 / 韓日學生會議 [사회/사회구조]
1985년 창설된 한국 대학생으로만 이루어진 일본 관련 대학생 학술단체. 한일학생회의(Korea Japan Student Convention, KJSC)는 1985년 창설되었고, 한국의 대학생으로만 이루어진 일본 관련 대학생 학술단체의 하나이다. 격년 단위로 여름에 한
할머니 / 할머니 [사회/가족]
자신의 아버지의 어머니를 가리키는 친족용어. 흔히 조모(祖母)로 지칭되며, 할아버지의 배우자(配偶者)이다. 가족은 구성원의 출생, 분열, 사망이 거듭되므로 관찰하는 시점에 따라서 형태를 달리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부계(父系)로의 가계존속을 중히 여기는 직계가족
할아버지 / 할아버지 [사회/가족]
자신의 아버지의 아버지를 가리키는 친족용어. 흔히 조부(祖父)로 지칭하는 친족호칭이다. 가족은 구성원의 출생, 분열, 사망을 통해 생장과 소멸을 거듭하는 집단이므로, 관찰하는 시점에 따라서 형태를 달리할 수 있지만, 우리 나라의 경우 부계(父系)로의 가계존속을 중히 여
함양박씨족보 / 咸陽朴氏族譜 [사회/가족]
조선후기 문신 박경후가 1694년에 편집하여 간행한 함양박씨의 족보. 분량은 불분권 1책, 부록 말미의 “갑술년 봄에 중간하여 광산의 유곡촌에 갈무리 하였다(甲戌春重刊 藏于光山柳谷村)”는 간기에 따른다면, 이 족보는 호남의 광주에서 간행되었고, 책판도 광주 인근 지역에
합장 / 合葬 [사회/가족]
한 개의 봉분 속에 하나 이상의 시신을 매장하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 합장은 한 개의 봉분 속에 하나 이상의 시신을 한 묘혈(墓穴)에 나란히 매장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합장이라고 하더라도 한 묘혈에 나란히 매장하지 않고 그 묘혈의 풍수지리적 해석에 따라 묘혈을 달리
합천군호적대장 / 陜川郡戶籍大帳 [사회/촌락]
조선시대 경상도 합천군에서 관내의 호구를 조사하여 방계별로 정리하여 엮은 관찬서.호적대장. 현재 작성연도를 알 수 없는 것 3책이 일본 가쿠슈인대학(學習院大學) 도서관에 전하고 있다. 크기·분량·수록내용·보존상태 등에 대해서는 소개된 바가 없어 알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