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 : 문헌 > 문서 총 800건의 주제어가 있습니다.
유형 : 문헌 > 문서
조선국왕 유서 / 朝鮮國王 諭書 [정치·법제]
청 옹정제가 조선 국왕에 책봉된 영조에게 보낸 두루마리 문서. 이 문서는 한자와 만주자로 씌어 있다. 왕세제를 국왕으로, 부인 서씨를 왕비로 책봉하니 고명과 예물을 받으라는 내용이다.
조선국왕 책봉고명 / 朝鮮國王 冊封誥命 [정치·법제]
청 옹정제가 왕세제를 조선 국왕으로 책봉한 두루마리 문서. 이 문서는 한자와 만주어로 씌어 있다. 1724년 밀창군 이직(李樴)이 주청사로 파견되어 영조 즉위를 알리고 고명을 청하자 이듬해에 태감 호양보(胡良輔)가 고명, 유서, 예물(단자 포함)을 가져왔다.
조선국왕 책봉예물단자 / 朝鮮國王 冊封禮物單子 [정치·법제]
청 옹정제가 영조의 조선 국왕 책봉을 축하하고자 보내온 예물 목록. 이 단자는 한자와 만주자로 씌어 있다. 왕에게 비단 옷감 외에 말, 호피(狐皮), 초피(貂皮)를 보내왔다.
조선국왕세자 책봉고명 / 朝鮮國王世子 冊封誥命 [정치·법제]
청 옹정제가 경의군 이행(李緈)을 조선의 왕세자로 책봉하는 두루마리 문서. 이 문서는 한자와 만주자로 씌어 있다. 1725년 2월 소원 이씨가 낳은 경의군을 왕세자로 책봉한 뒤 청에 왕세자 책봉고명을 청하였다. 그해 9월에 청나라 사신이 왕세자 고명을 가져왔다.
조선국왕세자 책봉예물단자 / 朝鮮國王世子 冊封禮物單子 [정치·법제]
청 옹정제가 경의군 이행(李緈)의 왕세자 책봉을 축하하기 위해 보내온 예물 목록. 이 단자는 한자와 만주어로 씌어 있다. 예물은 옷감으로 직금(금실을 섞어 짠 비단), 저사(민무늬 비단), 사라(얇은 비단) 4필씩, 겉감에 따른 안감 4필씩이다.
조선국왕세제 책봉고명 / 朝鮮國王世弟 冊封誥命 [정치·법제]
청 강희제가 연잉군(후일의 영조)을 조선 왕세제로 책봉한 두루마리 문서. 이 문서는 한자와 만주자로 씌어 있다. 1721년 좌의정 이건명(李健命)이 주청사로 파견되어 왕세제 책봉을 알리고 고명을 요청하자 이듬해에 사신 아극돈(阿克敦)과 부사 불륜(佛倫)이 이를 가져왔다
조선국왕세제 책봉예물단자 / 朝鮮國王世弟 冊封禮物單子 [정치·법제]
청 강희제가 연잉군의 왕세제 책봉을 축하하며 보낸 예물의 목록. 이 문서는 한자와 만주자로 씌어 있다. 예물은 직금(금실을 섞어 짠 비단), 저사(민무뉘 비단), 사라(얇은 비단) 4필씩, 겉감에 따른 안감 4필씩이다.
조선열성태봉략기 / 朝鮮列聖胎封略記 [정치·법제]
<조선국가제향처략기>와 하나로 묶여 있던 문서. 조선시대 국왕의 태실 위치 및 강원도에 지정한 봉산 지명을 수록하였다. 수록 대상은 태조부터 장조까지 국왕 18인과 소혜왕후이다. 1906년 1월 30일 이후에 작성된 문서이다.
조알례훈서 / 朝謁禮訓書 [정치·법제]
관례 뒤 조알례를 시행할 때 국왕이 왕세자에게 내리는 훈서. 이 문서에 실린 의식 관련 내용은《국조오례의고이》<왕세자관의>편에 실려 있다.《조선왕조실록》에는 1670년(현종 11)기사에서부터 이 글귀가 나오고 있다. 조알례의 의식적인 훈서와 대답임을 알 수 있다.
조용하임명문서 / 趙鏞夏任命文書 [정치·법제]
1907년(광무 11) 7월 25일. 전 시어 조용하(趙鏞夏)를 시종원 좌시어 판임관 9급에 서임하는 임명장. 시종원은 1895년(고종 32) 4월 궁내부 관제를 개정할 때 시종과 시강 사무를 관장하기 위하여 설치한 관청이다. 1900년에 좌시어 8명, 우시어 12명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