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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현대
화순탄전 / 和順炭田 [경제·산업/산업]
전라남도 화순군 동면 복암리에 있는 무연탄전. 대한석탄공사에 소속되어 있다. 탄층은 지질적으로 고생대의 구 사동통(寺洞統)에 대비되는 오산리층(午山里層)·화순층에 끼어 있는데, 매우 불규칙하여 50∼80도의 급경사를 이루고 탄폭은 평균 2∼3m 정도가 많다. 이 탄전은
화신설화 / 化身說話 [문학/구비문학]
어떤 것이 어떤 시간에 어떠한 계기를 통해 다른 모습으로 변하는 형태의 변화를 담은 설화. 화신설화는 이와 같이 신이 등장하는 종교적인 교육 차원의 것이 아니라 설화적인 흥미를 제시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주인공이 직접 체험을 하든, 듣는 사람이 이야기를 통해 간접적으로
화장 / 火葬 [사회/가족]
시체나 유골을 불에 태워 장사지내는 상례의식. 전통적으로 불교 승려와 유기된 시신, 개장시 유골, 장사법상 무연고자, 죽은 태아 시신은 화장하였다. 우리나라에서 화장은 정상적인 시신의 처리방식으로 승려들이 열반하였을 때 행해지는 다비식(茶毘式)에서 찾을 수 있는데, 이
화전마을 / 火田─ [사회/촌락]
화전농업을 하는 화전민이 거주하는 마을. 화전농업은 극히 원시적인 약탈경제의 한 형태로, 산간지대나 고원(高原)의 초지(草地)를 태우고 난 뒤 그 땅에 밭곡식을 심어 거의 비료를 주지 않고 경작하는 것을 말한다. 화전농업을 하는 지역은 대부분 평야지대와는 달리 수도작
화초타령 / 花草打令 [문학/구비문학]
꽃에 대하여 부르는 타령의 일종. 주로 부녀자들의 노래가 대부분이나 남성들이 부르는 것도 있다. 내용상 부모나 형제의 생신을 축하하는 소리, 꽃놀이 소리, 꽃을 예찬하는 소리, 여성을 꽃으로 비유한 소리 등의 네 종류로 구분된다. 가창형식은 대체로 개인창으로, 가창민요
화태억류귀환한국인회 / 樺太抑留歸還韓國人會 [사회/사회구조]
1958년에 사할린 한인의 귀환 운동을 펴나가려고 일본 도쿄에서 결성된 단체. 조국에 돌아오지 못하는 사할린 한인의 귀환을 위해서 활동하였던 단체이다. 사할린 한인과 한국 가족의 서신 교환을 비롯하여 귀국 희망자 명단 작성, 재판 추진, 가족 상봉 추진 등 다양한 활동
화투타령 / 花鬪打令 [문학/구비문학]
화투의 그림을 월별에 따라 해학적으로 풀이한 민요. 달거리식 혹은 달풀이식[月令體]노래로 어희요의 일종이다. 달거리식은 달마다의 특색을 일정한 형식에 맞게 읊는 민요의 전통적 형식의 하나인데, 「화투타령」은 달마다의 대표되는 꽃을 소재로 읊고 있다. 최근까지 전국 곳곳
화학물가공공 / 化學物加工工 [사회/사회구조]
화학 및 관련 공정에 사용되는 화학물과 기타 재료를 파쇄, 마쇄, 혼합, 합성, 조제, 하소, 여과, 분리, 증류, 정제 및 기타 방법으로 처리하는 전문가. 화학물가공공의 근무시간은 보통 8시간이며 연속공정일 경우에는 연중무휴로 3교대 24시간 조업한다. 화학물가공공은
환갑 / 還甲 [사회/가족]
사람이 태어나서 60년 만에 맞는 생일을 가리키는 세시풍속. 환갑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나이를 치는 법으로 하면 예순한 살에 맞는 생일이다. 우리나라 사람은 환갑을 인생에서 크게 경하해야 할 것으로 여겨 큰 잔치를 베풀어 경하를 받는다. 환갑날에는 환갑을 맞는 본인은 물
환경관리공단 / 環境管理公團 [경제·산업/산업]
환경오염방지사업의 효율적인 수행과 환경기초시설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운영관리를 목적으로 설립되었던 특수법인. 1983년 5월에 공포된 「환경오염방지사업단법」에 의거하여 설립되었다. 주요 기능으로는 공업단지 폐수종말처리장의 설치·운영을 비롯하여, 환경시설의 점검·진단·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