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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현대
지역주의 / 地域主義 [사회/사회구조]
같은 지방 출신자끼리 동아리를 지어 다른 지방 출신자들을 배척, 비난하는 사회병리현상. 전통사회에서 개인은 자기가 속한 집단에 대한 강한 귀속감을 가지고 있었다. 혈연집단으로 가족과 친족, 일부 인척까지 포함하는 친척부터 지연집단으로 동향인 및 같은 지방 사람들에 이르
지역혁신정책 / 地域革新政策 [지리/인문지리]
한 지역 내에서 새롭고 경제적으로 유용한 지식의 창출·확산·활용을 촉진하려는 정책. 지역 내에서 ‘새롭고 경제적으로 유용한 지식의 창출, 확산, 활용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요소들과 그 요소들의 상호작용 관계’ 또는 ‘지역 내 여러 경제 주체들이 지역의 생산과정이나 새로운
지인담설화 / 知人譚說話 [문학/구비문학]
지인지감(知人之鑑)을 지닌 인물에 대한 이야기. 지인지감은 남들이 알아보지 못하는 것을 꿰뚫어 보는 능력을 말한다. 표면적이고 부분적인 사실에 머무르지 않고, 이면의 전체 원리를 알아보고 나아가 표면과 이면을 통찰하여 숨은 질서와 세계의 진실을 폭로하는 특별한 인물의
지장본풀이 / 地藏─ [문학/구비문학]
제주도 시왕맞이굿에서 구연되는 서사무가. 질병과 재앙을 주는 요괴인 사(邪)의 발생 내력담이다. 시왕맞이굿을 할 때 ‘낙가도전침’ 제차에서 심방(무당)이 서서 노래하면 소무가 북과 장구를 치며 복창하는 형식으로 불린다. 심방은 이러한 내력을 노래한 뒤, 그 사를 쫓아내
지전춤 / 紙錢─ [예술·체육/무용]
호남지방의 무당들이 지전(종이돈)을 가지고 추는 춤. 호남지방의 씻김굿에서만 볼 수 있다. 흰 창호지로 만든 수십장의 지전을 80㎝ 가량 내려뜨린 것을 양손에 쥐고 사방으로 휘저으며 춤을 춘다. 씻김굿은 망자가 이승에서 풀지 못한 원한을 풀어주어 극락왕생하도록 기원하는
지정사 / 指定詞 [언어/언어/문자]
용언의 하나. “이것은 책이다.”, “이것은 책이 아니다.”의 ‘-이다, 아니다’를 최현배의 ≪우리말본≫에서 ‘잡음씨’라고 하였다. 이 지정사를 동사·형용사와 함께 용언의 한가지로 보고, 그의 10품사 중의 하나로 세웠다. 지정사로서의 ‘-이다’와 ‘아니다’의 ‘-이-
지죽도 / 支竹島 [지리/자연지리]
전라남도 고흥군 도화면 지죽리에 있는 섬. 동경 127°19′, 북위 34°26′에 위치하며, 구암리 해안에서 남쪽으로 약 0.3㎞ 지점에 있다. 면적은 1.07㎢이고, 해안선 길이는 6.0㎞이다. 지죽대교(지호대교)를 통해 고흥반도와 연결된다. 부속도서인 대염도·죽도
지지 / 地誌 [지리/인문지리]
특정 지역의의 인문지리적 현상을 분류·연구 기록한 서적.지리지. 지지(地誌)는 특정한 기준에 따라 정해진 범위의 지역에 대해 일정한 항목과 규칙에 따라 체계적으로 서술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책이다. 우리나라의 지지는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백제
지하국대적퇴치설화 / 地下國大賊退治說話 [문학/구비문학]
지하국에 사는 괴물을 퇴치하고 납치된 여자를 구해내어 혼인하게 된다는 내용의 설화. 신이담(神異譚)에 속하는 설화유형이다. 자료집에 따라서는 「괴물(혹은 독수리)에게 납치되어간 세 미녀」·「금돼지(혹은 미륵돼지)의 자손 최치원」 등으로 되어 있기도 하다. 세계적인 표준
지하철 / 地下鐵 [지리/인문지리]
고속전철 체계에 의하여 도심지의 일부 또는 전부가 지하의 전용차선으로 운행되는 도시전철. 1974년 서울에 지하철 1호선이 개통된 이래 2011년, 한국의 지하철은 서울·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 등 6개 대도시에 17개 노선 537㎞의 도시철도가 운행되고 있다.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