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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현대
  • 영광군 / 榮光郡 [지리/인문지리]

    함경남도의 중부에 위치한 군. 영광군 동쪽은 함흥시, 서쪽은 평안남도 대흥군, 남쪽은 함주군, 북쪽은 장진군·신흥군과 접하여 있다. 동경 127°09′∼127°37′, 북위 39°57′∼40°17′에 위치한다. 면적은 769.6㎢로 도 면적의 4.2%를 차지한다. 인구

  • 영남내륙공업지역 / 嶺南內陸工業地域 [지리/인문지리]

    대구광역시를 중심으로 하고 구미·김천·경산·칠곡·영천 등지를 포함한 영남 내륙에 형성된 공업지역. 영남내륙공업지역은 1994년 현재 사업체 수나 종업원 수에 있어 전국의 10%를 넘는 비중을 가지고 있으며, 약 39만 여명의 종사자가 이 지역의 제조업에 고용되어 있다.

  • 영남지괴 / 嶺南地塊 [지리/자연지리]

    소백산맥의 남동측에 있는 긴 변성암 지괴. 소백산맥에 거의 평행하게 북동∼남서로 연장되어 있다. 그 북동단은 동해안의 울진에서 시작하여 태백산·예천·상주를 지나 소백산맥의 남반부와 지리산·광주·목포를 잇는 선을 따라 총 연장 약 500㎞, 평균폭 약 45㎞의 지대를 이

  • 영남지방 / 嶺南地方 [지리/인문지리]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울산광역시와 경상남도, 경상북도를 아우르는 별칭. 북부 지역은 산지가 많아 미곡 생산과 함께 각 지역마다 특산물이 다양하고 농업의 지역차가 나타난다. 즉 논농사 지대·밭농사 지대·논밭 혼합농업 지대·원예 농업지대로 구분할 수 있다. 한편, 남부

  • 영도 / 影島 [지리/자연지리]

    부산광역시 영도구에 있는 섬. 동경 129°06′, 북위 35°05′에 위치하며, 부산만 남서쪽에 있다. 면적은 14.12㎢이고, 해안선 길이는 30.82㎞이다. 섬 전체가 부산광역시 영도구에 해당하며, 행정동 11개와 법정동 21개로 구성된다. 1934년 11월과 1

  • 영도대교 / 影島大橋 [지리/인문지리]

    부산광역시 영도구 대교동과 중구 중앙동을 연결하는 다리. 부산광역시 기념물 제56호. 너비 25.3m, 길이 214.7m이다. 1931년에 착공되어 1934년 3월에 준공, 개통되었다. 처음에는 돛이나 굴뚝이 높은 큰 배가 다리에 걸리지 않고 그 밑으로 운항할 수 있도

  • 영동고속도로 / 嶺東高速道路 [지리/인문지리]

    인천광역시 남동구에서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까지 연결되는 고속도로. 고속도로 제50호선으로 우리나라의 서해안과 동해안을 횡단하는 대표적인 고속도로이며, 총 연장은 234.4㎞에 달한다. 영동고속도로는 기존의 대관령 구간을 직선 터널화함에 따라 터널과 교량의 수가 매우 많

  • 영동대교 / 永東大橋 [지리/인문지리]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과 강남구 청담동을 연결하는 다리. 너비 25m(6차선), 길이 1,040m의 장대교량으로 소요공사비 20억6500만원을 투입하여 1970년 8월 착공, 1973년 11월 준공, 개통하였다. 상부는 3경간 연속강판형으로서 지간 50m의 동일한 구

  • 영동방언 / 嶺東方言 [언어/언어/문자]

    강원도 영동 지역에서 사용되는 방언. 태백산맥 내부에 위치한 영월·정선·평창 지역과 태백산맥 동쪽에 위치한 삼척·강릉·양양·고성 지역에서 사용되는 방언을 아울러 이른다. 영동방언은 자음 면에서 표준어와 같이 19개의 자음으로 되어 있다. 모음 면에서는 ‘ㅣ, ㅔ, ㅐ,

  • 영동선 / 嶺東線 [지리/인문지리]

    경상북도 영주시 영주역과 강원도 강릉시 강릉역 사이에 부설된 철도. 본래 동해북부선·철암선(鐵巖線)·영암선(榮巖線)·삼척선(三陟線) 등으로 분리되어 있었다. 1963년 5월에 이들 철도가 하나로 통합되면서 영동선이라고 불리게 되었으며, 총연장은 193.6km이다. 영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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