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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종교·철학
이흥수 / 李興秀 [종교·철학/대종교]
1896년(고종 33)∼1973년. 대종교의 중진. 20세 때 노령블라디보스토크의 동양학원에서 수학하였다. 그뒤 국내에서 경성고무주식회사·고려금속주식회사 등을 설립하여 공업과 산업계의 중진으로 크게 활약, 1946년 6월 재단법인 홍익학원의 재단이사장에 취임하여 홍익
이희경 / 李熙絅 [종교·철학/유학]
1804년(순조 4)∼1866년(고종 3). 조선 후기의 무신. 이윤성 손자, 이경식의 아들이다. 선전관에 취임한 뒤 1826년(순조 26) 무과에 급제하였다. 그뒤 어영대장·총융사·금위대장 등을 역임하였다. 1851년 좌변포도대장이, 금위대장, 공조판서 겸 지의금부사
이희발 / 李羲發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문신(1768∼1849). 정동필의 문인, 1795년 식년 문과에 병과로 급제한 뒤 규장각의 초계문신으로 발탁, 그 뒤 승진하여 순조 때 대사간을 지내고 헌종 초기에는 승지가 되었다. 병조참판·지중추부사를 거쳐 기로소에 들어갔다가, 1849년에는 형조판서가
이희조 / 李喜朝 [종교·철학/유학]
1655(효종 6)∼1724(경종 4). 조선 후기의 문신. 단상 아들, 송시열의 문인이다. 1680년(숙종 6) 경신환국이 있은 뒤 유일로 천거되어 건원릉참봉에 임명되었으나 사퇴, 다시 천거되어 전설별검에 임명, 이어서 의금부도사·공조좌랑을 지내고 진천현감이 되어 선
익종 / 翼宗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세자(1809∼1830). 순조의 세자이다. 1827년 순조의 명령으로 대리청정을 하면서 인재를 등용하고 백성을 위하는 정치를 하고자 했지만 대리청정을 한지 4년 만에 죽었다. 아들 헌종이 즉위한 후 왕으로 추존되었다.
인내천 / 人乃天 [종교·철학/천도교]
천도교의 종지. 손병희가 1905년을 전후해서 간행한 <대종정의설>에서 처음 주장하였다. 인내천은 최제우의 시천주, 그리고 최시형의 사인여천과 맥을 같이한다. 최제우의 시천주는 인간이 신을 모시고 있다는 사상이며, 최시형의 사인여천은 인간을 신같이 모시라는 사상인 반면
인본사상 / 人本思想 [종교·철학/유학]
사람이 우주의 주재(主宰)가 되며 우주적 중심이 된다는 사상. 인본주의는 우리 나라에서 자생한 여러 종교의 핵심사상으로 나타난다. 동학교(東學敎)의 인내천사상(人乃天思想)이나 증산교(甑山敎)에서 말하는 “마음의 도수(度數)를 변경시키면 천지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표
인성군 / 仁城君 [종교·철학/유학]
1588(선조 21)∼1628(인조 6). 조선 중기의 왕자. 선조의 일곱째 아들, 어머니는 정빈 민씨이다. 12세에 인성군으로 책봉, 사옹원과 종부시의 도제조와 종친부의 유사를 겸직하였다. 1628년 유효립 등이 대북파의 잔당을 규합하여 모반을 기도할 때에 왕으로 추
인심도심설 / 人心道心說 [종교·철학/유학]
성리학에서 심을 인심과 도심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이론. 심이 천리에 따라 나오는 것을 도심이라 하고, 인욕에 따라 나오는 것을 인심이라 한다. 조선조에서는 사단칠정론과 함께 주요 철학적 문제로 등장하였다. 이황은 인심을 칠정으로, 도심을 사단으로 보았다. 그리고 인심은
인왕도량 / 仁王道場 [종교·철학/불교]
신라와 고려시대에 열렸던 불교의례. <인왕반야경>의 내용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 경의 호국품에는 국가가 위태롭거나 재난을 당했을 때, 100개의 불상과 100개의 보살상을 모시고 100명의 법사를 초청하여 <인왕반야경>을 감독하도록 권하고 있다. 신라시대에 최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