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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문학
  • 광화사 / 狂畵師 [문학/현대문학]

    김동인이 지은 단편소설. 이 작품은 그의 「광염소나타」와 더불어 탐미주의적 경향을 잘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다. 따라서, 정상적인 삶의 가치에 바탕을 둔 것이 아니라, 독특한 인물설정과 특이한 주제에 관심을 둔 가치인식의 경향이 노골화된 작품으로서 보편적인 가치론에 수용

  • 괘씸한서양되놈 [문학/고전시가]

    조선 후기에 신재효(申在孝)가 지은 가사. 원제목은 ‘○심한 西洋(서양) 되놈’이다. 병인양요(1866)후에 신재효(申在孝)가 지은 짧은 가사로 신재효 판소리 필사 원본에 수록되어 있다. 같은 책의 단잡가(短雜歌)에도 제목이 없이 노래의 끝부분이 약간 다른 이본이 수록

  • 괴똥전 [문학/고전산문]

    작자·연대 미상의 가사체소설. 1책. 국문필사본. 낙장본(落張本)인 김동욱(金東旭) 소장본(현 단국대학교 율곡기념도서관 소장)이 있으며, 1895년에 필사된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도서에 실려 있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도서에 실려있는 「괴똥전」 말미에는 “을미지

  • 괴화기록 / 槐花記錄 [문학/고전산문]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이 작품은 이효석이 아버지의 원수를 갚고 다시 가문을 융성시킨다는 내용의 가문소설이다. 제1권이 소실되어 그 내용을 정확히 알 수는 없다. 다만, 제2권을 통해 제1권의 내용을 추정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안동부사의 치적이 서술되고 이후 김

  • 굉연 / 宏演 [문학/한문학]

    고려 후기의 승려·시인. 나옹 혜근(懶翁惠勤)의 제자이며 강화도 선원사(禪源寺)의 5대 주지를 지냈다. 원나라에 들어가 학사 구양현(歐陽玄)·위소(危素) 등과 교유하였고, 원명국사(圓明國師)의 비문을 위소에게 부탁하여 짓게 하였다. 『고려국사도선전(高麗國師道詵傳)』을

  • 교녀가 / 敎女歌 [문학/고전시가]

    작자·연대 미상의 규방가사. 평소 시집가기 전의 딸을 교훈하기 위하여 아버지가 지어준 것이다. 2음보 1구로 계산하여 1,400여 구의 장편가사이며, 4·4조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어머니가 딸만 다섯을 낳고 일찍 죽었기 때문에 아버지가 딸들의 교육을 행하지 않을 수

  • 교수잡사 / 攪睡襍史 [문학/구비문학]

    조선 후기 편자 미상의 한문설화집. 문자 그대로 ‘잠을 깨게 하는 잡된 이야기를 모아놓은 책’이라는 뜻으로서 『고금소총(古今笑叢)』에 수록되어 있다. 위모미열(謂母迷劣)·삼부헌수(三婦獻壽)·구역야질(狗亦冶質)·식병막엄(食餠莫掩)·졸문이소(拙文貽笑)·부수망발(父晬妄發)·

  • 교주별곡 / 交州別曲 [문학/고전시가]

    1820년(순조 20)구강(具康)이 지은 기행가사. 가사집 『북새곡(北塞曲)』에 수록되어 전한다. 지은이가 1819년 강원도 회양부도호사(淮陽府都護使)의 관직을 받고 회양 현지에 부임하여 1년여간 머물게 되었던 것이 계기가 되어 이룬 작품이다. 가사작품 명칭은 회양의

  • 구간시화 / 龜磵詩話 [문학/한문학]

    조선 후기에 남희채(南羲采)가 엮은 시화집. 27권 12책. 필사본. ≪구간시화≫는 우리 나라 시화 가운데에 양적으로 가장 방대하다. 그리고 수록 방법에 있어서도 분문·휘편식으로 매우 특이하다. 그리고 자기의 뜻을 덧붙여 휘편이나 분문을 취하고 버리고 덜고 더한 것이

  • 구강 / 具康 [문학/고전시가]

    1757년(영조 33)∼1832년(순조 32).조선 후기의 문신·시인. 아버지는 장악원첨정(掌樂院僉正)구윤빈(具允斌)이며, 어머니는 부사과(副司果)신긍구(申肯構)의 딸이고, 부인은 청송 심씨(靑松沈氏)이다. 1795년(정조 19)사마시(司馬試)에 합격하고, 179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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