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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종교·철학 > 유학
이손 / 李蓀 [종교·철학/유학]
1439(세종 21)∼1520(중종15). 조선 전·중기의 문신. 양중 증손, 할아버지는 우생, 아버지는 수철, 어머니는 이맹상의 딸이다. 1459년(세조 5) 진사시에 합격, 선전관이 되었다. 1470년(성종 1) 별시문과에 을과로 급제, 예조정랑·도총부경력, 김해부
이수 / 李隨 [종교·철학/유학]
1374(공민왕 23)∼1430(세종 12). 조선 전기의 문신. 1396년(태조 5) 생원시에 제1위로 합격, 1410년(태종 10) 왕이 경명행수한 사람을 구할 때, 대사성 유백순의 천거로 뽑혔으나 사퇴하였다. 사재감정·좌군동지총제, 1422년(세종 4) 황해도관찰
이수광 / 李睟光 [종교·철학/유학]
1563-1628. 조선 인조때의 유학자. 1584년 과거급제 이후 여러 관직을 두로 거쳤다. 명나라에서 마테오리치의 <천주실의> <중우론> 등을 얻어왔다. 1614년 <지봉유설>을 간행하여 우리나라 최초로 천주교와 서양문물을 소개하였다. 또한 양명학, 불교, 도교에
이수민 / 李壽民 [종교·철학/유학]
1651(효종 2)∼1724(영조 즉위년). 조선 후기의 무신. 지란 후손이다. 1676년(숙종 2) 무과급제하여 선전관이 되고, 훈련원 주부·도총부도사·경력, 고원군수·낙안군수·장흥부사가 되었다. 1721년(경종 1) 신임사화로 노론의 대신 김창집이 유배도중 통영을
이수봉 / 李壽鳳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문신(1710∼?). 후길 증손, 할아버지는 장, 아버지는 경익, 어머니는 남두수의 딸이다. 1757년 경상도의 민정을 살피기 위하여 안핵사, 같은해 역모사건이 일어난 제주도의 도민을 위무하기 위하여 제주위유어사가 되었다. 강계부사 재임 중 심폐를 지적하
이수연 / 李守淵 [종교·철학/유학]
1693(숙종 19)∼1748(영조 24). 조선 후기의 학자. 이황의 6세손, 실의 아들, 어머니는 의성김씨이다. 1723년(경종 3) 생원시에 합격하여 1727년(영조 3) 음보로 후릉참봉에 임명, 그 뒤 동몽교관을 지냈다. 1747년 익위사익찬에 임명되었으나 부임
이수인 / 李樹仁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학자(1739∼1822). 벼슬에 뜻을 두지 않고 독서와 의리의 독행에 힘썼으며, 중년에〈자경설 〉과 잠 50여편을 지었다. 1796년 학행으로 선공감가감역에 임명되어 강연에서 시폐를 논하고 절용애민을 건의하였다. 순조 때 통정대부가 내려졌고 저서로는《
이수일 / 李秀逸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문신(1705∼1779). 급제 후 지평을 거쳐 14년 동안 장령과 헌납을 번갈아가며 역임하였다. 1762년 삼남지방에 흉년이 들자 장령으로서 제군문의 경비를 경감할 것 등 8조의 황정책을 진언하였다. 1771년 다시 헌납이 되고 이어 승지에 올랐다.
이수장 / 李壽長 [종교·철학/유학]
1661(현종 2)∼1733(영조 9). 조선 후기의 서예가. 벼슬은 찰방을 지냈다. 숙종 때에 사자관이 되어 어제시 8장을 쓰고 종요·왕희지의 법첩을 임서하여 왕으로부터 절찬을 받았다. 글씨는 해서와 행서에 능했고, 중국 진대 왕희지의 필법을 익혀 이에 흡사한 글씨
이수지 / 李秀墀 [종교·철학/유학]
1680-1715. 조선후기 유학자. 부친은 이중영, 모친은 이두징의 딸이다. 1680년 10월 3일 태어나 1715년 6월 3일 36세로 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