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 : 지명 총 2,801건의 주제어가 있습니다.
유형 : 지명
경안천 / 慶安川 [지리/자연지리]
경기도 용인시의 용해곡에서 발원하여 북쪽으로 용인시와 광주시를 지나 한강본류로 흐르는 하천. 경안천의 총 유로연장(길이)은 49.5㎞, 유역면적 558.2㎢이고, 국가하천 2개와 지방2급하천 77개소를 포함하고 있는 한강지류 중 하나이다. 경안천 유역은 인구밀도가 비교
경양 / 慶陽 [지리/인문지리]
충청남도 천안 지역의 옛 지명. 직산현(稷山縣) 북서쪽 40리에 있었다. 본래 고려 아주(牙州)의 하양창(河陽倉)이었던 곳인데, 뒤에 경양현으로 승격되었다. 이곳에 영(令)을 두어 염장관(鹽場官)을 겸임하게 하였다. 천혜의 지리적ㆍ전술적 중요성을 보유한 지역으로 삼국시
경원광산 / 慶源鑛山 [경제·산업/산업]
함경북도 경원군 경원면·동원면·용덕면에 걸쳐 있는 유연탄광. 고건원(古乾源)·용복(龍福)·경원탄광 등을 비롯한 군소탄광을 합쳐 지칭한 것으로, 주로 고열탄이 많이 생산되고 있다. 광구면적은 약 26만㎡이다. 발견경위는 불확실하나 청진부 포항동의 일본인 후카타니(深谷平之
경원군 / 慶源郡 [지리/인문지리]
함경북도 북단에 있는 군. 동쪽은 두만강을 경계로 중국 동북 지방의 송강성(松江省 : 현재의 吉林省)에 접하고, 서쪽은 종성군, 남쪽은 경흥군, 북쪽은 우리 나라 최북단에 있는 온성군에 접하고 있다. 동경 130°∼130°25′, 북위 42°23′∼42°50′에 위치하
경원선 / 京元線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용산구와 북한의 강원도 원산시 사이에 부설된 철도. 1914년 9월 6일 개통되었으며, 총 연장은 223.7㎞이다. 강원도 철원·안변을 거쳐 원산시에 이르나 지금은 국토의 분단으로 서울 용산역에서 경기도 철원군 철원읍에 있는 백마고지역까지의 94.4㎞만 운행
경의선 / 京義線 [경제·산업/교통]
서울과 평안북도 신의주 사이에 부설된 철도. 서울을 기점으로 개성-사리원-평양-신안주를 거쳐 신의주에 이르는 우리나라 관서 지방을 관통하는 종관철도(縱貫鐵道)로서 총 연장 499㎞이다. 신의주에서 압록강철교를 건너 만주로 연결되고 있으나, 지금은 남북분단으로 서울∼문산
경인고속도로 / 京仁高速道路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와 인천광역시를 잇는 고속도로. 고속국도 제120호선이다. 1967년 3월 24일 착공하여 1968년 12월 21일에 완공된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도로이다. 실제 건설은 29.5㎞로 건설되었으나 1985년에 현재의 제물포길에 해당하는 서울특별시 양평·신월 구간
경인공업지역 / 京仁工業地域 [경제·산업/산업]
서울특별시·인천광역시와 그 주변의 부천·성남·시흥·안양·수원 등을 중심으로 한 종합공업지역. 한국 최대의 공업지역으로 1994년 현재 약 15만여개의 제조업체가 입지하여 전국제조업체수의 49.8%를 점하며, 전국의 51.3%에 해당하는 약 190여만명이 이 지역에 고용
경인선 / 京仁線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역과 인천광역시 중구 인천역 사이에 부설된 철도. 우리나라 최초의 철도로 서울특별시 구로역에서 인천광역시 인천역 간의 총 연장 27.0㎞의 복복선철도이다. 경인공업지대를 관통하면서 화물과 여객을 수송하고 있으며 수도권 운송 체계의 중요한 축에 해당
경인화력발전소 / 京仁火力發電所 [경제·산업/산업]
인천광역시 서구 원창동 율도에 있던 화력발전소. 997년 9월 폐지되기 전까지 국내 유일의 민간전력회사 소유의 화력발전소였다. 중유전소 기력발전설비(汽力發電設備) 2기로 구성되었으며, 단위기 용량은 16만2400㎾급이다. 이 발전소는 한국화약(주)과 미국의 니온오일(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