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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근대 > 개항기
경허집 / 鏡虛集 [종교·철학/불교]
조선후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생존한 승려 성우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42년에 간행한 시문집. 1책. 활자본. 1942년 중앙선학원에서 간행되었다. 권두에 ‘심월고원(心月孤圓) 광탄만상(光呑萬像) 광경구망(光境俱忘) 부시하물(復是何物)’이라는 게송과 초상, 친필 1점,
경헌선생한어 / 褧軒先生閒語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부터 개항기까지 생존한 유학자 정진건이 『서경』의 「홍범」편을 해석하여 1929년에 간행한 주석서.유학서. 이 책은 저자가 유학을 공부하면서, 사람이 살아가는 데 지침이 될 만한 내용들을 여러 책들에서 가려 뽑아 자기의 글로 구성한 것이다. 제목을 ‘한어(閒語)
경화가 / 警和歌 [문학/고전시가]
김주희(金周熙)가 지은 것으로 전해지는 동학가사. 1929년『용담유사』 권17로 간행되었으며, 1979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간행한 『동학가사』Ⅰ에 수록되어 있다.4·4조가 주조를 이루며, 길이는 4음보 1행으로 계산해 586행이다. 내용은 시운의 변천을 잘 깨닫고
경효전 / 景孝殿 [역사/근대사]
조선 말기 명성황후 민씨의 신주를 봉안한 혼전(魂殿: 喪廳). 명성황후가 1895년 을미사변으로 시해당하자 그 해 10월 복위되어 국장을 치르면서 설치되었다. 장소는 경운궁 문경전이었는데, 경효전으로 개칭하였다. 1897년 홍릉에 안장되고, 1921년 고종의 신주와 함
경효전의효전전작례영희전작헌찰제관단자 / 景孝殿 懿孝殿尊爵禮永禧殿酌獻札祭官單子 [정치·법제]
고종의 비 명성황후의 혼전인 경효전에서 국왕이 친히 전작례를 행하거나 작헌례를 행할 때 참여하는 제관들을 기록한 문서. 순종의 비 순명황후의 혼전인 의효전에서 전작례를 행하거나 태조, 세조, 원종, 숙종, 영조, 순조의 영정을 봉안하던 영희전에서 국왕이 직접 작헌례를
경효전일기 / 景孝殿日記 [역사/근대사]
1895년 8월 20일부터 1898년 10월 20일까지 명성황후 민씨의 혼전(魂殿)행사를 기록한 일지.관청일기. 1권 1책. 필사본. 1895년 8월 20일부터 1898년 10월 20일까지 3년간의 모든 의례행사를 기록한 일기이다. 편자는 미상이나 경효전의 실무담당관들
경흥부읍지 / 慶興府邑誌 [지리/인문지리]
1899년에 편찬된 함경북도 경흥부(지금의 경흥군) 읍지. 1책. 채색지도가 첨부된 필사본. 내용구성은 건치연혁(建置沿革)·읍호(邑號)·성지(城池)·단묘(壇廟)·강계(疆界)·능침(陵寢)·산천(山川)·사리(社里)·불우(佛宇)·고적(古蹟)·적도(赤島)·사룡대(射龍臺)·적
계당초고 / 溪堂草稿 [종교·철학/유학]
조선 말기의 학자 신낙기의 시문집. 불분권 1책. 필사본. 시 215수, 서 10편, 논 1편, 기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 가운데 「귀서파작」은 산촌의 풍경을 나타낸 것이고,「청우」는 농촌의 실태를 그린 작품이다.「청적」에서는 달 밝은 밤에 어디선가 들려오는 옥
계룡산중악단 / 鷄龍山中嶽壇 [예술·체육/건축]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양화리 신원사에 있는 조선시대의 건물. 보물 제1293호. 정면 3칸, 측면 3칸의 다포식건물. 현존건물은 1879년에 재건한 것이다. 1394년 처음 제사를 올린 뒤 1651년 이후 폐지되었다가, 1879년 명성황후가 재건하여 제사를 올리게 하
계몽주의 / 啓蒙主義 [사회/사회구조]
이성적 사고와 진보적 역사관을 갖고 사회를 개혁하려는 데 목적을 두었던 시대적인 사조(思潮). 우리나라의 계몽주의는 계몽사상·애국계몽운동·계몽주의문학 등 사회 전반에서 나타났으며, 실학자들과 개화사상가들에게서 계몽주의가 발견된다. 계몽주의는 근대시기를 성찰하는 데 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