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 종교·철학 총 4,272건의 주제어가 있습니다.
분야 : 종교·철학
강박 / 姜樸 [종교·철학/유학]
1690(숙종 16)∼1742(영조 18). 조선 후기의 문신. 강홍익의 증손, 할아버지는 강언, 아버지는 강석훈, 어머니는 이서우의 딸이다. 큰아버지인 강석번에게 입양되었다. 1714년(숙종 40) 절일제에 장원, 이듬해 식년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여 홍문관정자, 부교리
강복선 / 姜復善 [종교·철학/유학]
1852(철종 3)∼1891(고종 28) 아버지는 강응주, 어머니는 청주 한씨이다. 유시수를 스승으로 섬겼다. 유시수의 문인 중에 이항로에게 수학했던 홍대심이라는 자가 있어 그와 사우관계를 맺었다. 이익의 문집을 교정하는 일에 참여 요청을 받은 적이 있으나, 끝내 성사
강복성 / 康復誠 [종교·철학/유학]
1550(명종 5)∼1634(인조 12). 조선 중기의 문신. 강중진의 증손, 아버지는 강유선이다. 1579년(선조 12) 사마시에 합격한 뒤, 참봉·직장·찰방 등을 역임하였다. 1595년유성룡의 천거로 장현광 등과 함께 발탁되어 장수현감이 되었으며, 곧 김제군수로 옮
강봉문 / 姜鳳文 [종교·철학/유학]
1735년(영조 11)∼1815년(헌종 14). 아버지는 강득위이다.유홍원에게서 배웠다. 가문은 비록 한미했지만, 효자로 이름이 높았고, 학문에 힘을 쏟아 그를 따르는 문인이 100여인에 이를 정도로 많았다고 한다. 저서로《옥계유고》가 있다.《옥계유고》는 1829년(순
강서마조사가록초 / 江西馬祖四家錄草 [종교·철학/불교]
조선시대 승려 휴정이 중국의 『사가어록』에서 주요 부분을 발췌하여 1650년에 간행한 불교서. 『강서마조사가록초(江西馬祖四家錄草)』는 『사가어록』 16권 중에서 긴요한 대목을 뽑은 책으로, 『사가어록』이란 당나라 마조 도일·백장 회해·황벽 희운·임제 의현 등 4인의 어
강서원일록 / 講書院日錄 [종교·철학/유학]
1759년 8월 9일부터 1761년 7월 5일까지 강서원에서 박성원이 정조의 세손시절 교육과정을 기록한 일지.관청일기. 『강서원일록(講書院日錄)』은 강서원에서 진강을 주관하였던 좌익선(左翊善) 박성원(朴聖源)이 정조의 세손시절 교육과정을 기록한 관청일기로, 현재 한국학
강석규 / 姜錫圭 [종교·철학/유학]
1628년(인조 6)~1695년(숙종 21). 조선 중기 문신. 고조는 강극성, 증조는 강종경, 조부는 강진휘이다. 부친 강덕후의 4남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외조부는 송문길, 처부는 이군미, 숙부는 청백리 강유후이다. 동생으로 강석복‧강석명‧강석구가 있다. 1660년
강석기 / 姜碩期 [종교·철학/유학]
1580(선조 13)∼1643(인조 21). 조선 후기의 문신. 강뇌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현령 강유경, 아버지는 이조참의 강찬, 어머니는 첨지중추부사 김은휘의 딸이다. 김장생의 제자로 1616년(광해군 8)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 대사간, 대사성, 도승지, 이조판
강석빈 / 姜碩賓 [종교·철학/유학]
1631(인조 9)∼1691(숙종 17). 조선 후기의 문신. 우의정 강사상 현손, 할아버지는 강홍중, 아버지는 목사 강욱, 어머니는 이창원의 딸이다. 1662년(현종 3)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충청도암행어사, 이조좌랑, 경기도수군절도사 등을 역임하였다.
강성삼 / 姜聖參 [종교·철학/천주교]
1866년(고종 3)∼1903년. 천주교신부. 주교 리델과 신부 로베르 등의 프랑스 선교사들은 1877년 한국 입국에 성공하자 곧 신학생교육에 착수, 신학생을 선발하여 교육하였다.1890년에 귀국하여 서울 용산 예수성심신학교에서 학업을 마쳤다. 1896년 4월 2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