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 경제·산업 > 교통 총 157건의 주제어가 있습니다.
분야 : 경제·산업 > 교통
무산선 / 茂山線 [경제·산업/교통]
함경북도 부령군 고무산과 무산군 무산 사이에 부설된 철도. 총연장 57.9㎞. 고무산을 기점으로 서상-무수-폐무산-차령-신참-서풍산-주초-무산철산을 거쳐 무산에 이른다. 1929년에 개통되었으며 무산지역에서 채굴된 노천 철광석을 청진 지역의 제철소까지 수송하기 위하여
무안국제공항 / 務安國際空港 [경제·산업/교통]
전라남도 무안군 망운면 공항로에 있는 국제공항. 1994년 수립된「공항개발중장기기본계획」에 의거하여 국토의 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호남지역 거점 공항을 목표로 개항된 국제공항이다. 1990년 1월 동·서해안 신국제공항 개발 타당성을 조사를 시작으로 1998년 기본
묵호항 / 墨湖港 [경제·산업/교통]
강원도 동해시에 위치하고 있는 항구. 묵호항은 본래 소규모의 어항이었으나 강원지방의 무연탄 적출항으로 1941년 8월에 지정항이 되고 개항하였다. 1960년대에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실시로 석탄과 시멘트의 반출항 및 어항으로서의 시설확장을 본격화하였다. 항만시설은 부
문경선 / 聞慶線 [경제·산업/교통]
경상북도 점촌∼문경간을 연결하는 철도. 점촌을 기점으로 주평-불정-진남-신현-마성을 거쳐 문경에 이르는 총연장 22.3km의 산업철도이다. 1955년 9월 점촌∼가은 사이가 개통되었고, 1966년 5월 진남신호소에서 문경까지의 연장공사가 착공되어 1969년 6월 개통되
밀양대교 / 密陽大橋 [경제·산업/교통]
경상남도 밀양시 상남면과 가곡동을 연결하는 다리. 대구부산고속도로(고속국도 제55호선)상에 건설된 다리로 밀양시 중심지의 동남부에서 낙동강의 지류인 밀양강을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교량이다. 교량 북단이 밀양시 시내 일부 및 경부선 철길과 교차하면서 가곡터널과 곧바로 연결
반포대교 / 盤浦大橋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동과 서초구 반포동을 연결하는 다리. 1979년 하층인 잠수교(潛水橋)를 건설하고, 1982년에 상층인 반포대교가 준공되었다. 경부고속도로와 반포지구에서 강북 도심으로 연결되는 교통량을 접속·분산시켜줌으로써 서울시 전체교통의 효율성을 높이고 포화
방화대교 / 傍花大橋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동과 경기도 고양시 강매동을 연결하는 다리.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고속국도 제130호)에 건설된 다리이며, 서울특별시 입구에 건설된 다리이다. 한강을 횡단하는 다리 가운데 27번째로 건설된 교량으로, 특히 중앙부 540m의 아치트러스교는 비행기 이착
백무선 / 白茂線 [경제·산업/교통]
함경북도 무산군 무산과 백암 사이에 부설된 철도. 191.7㎞. 백암을 기점으로 북계수(北溪水)상황토(上黃土)산양대(山羊臺)서두(西頭)연평(延坪)연암(延巖)삼사(三社)천수(天水)유평(楡坪)연수(延水)흥암(興巖)을 거쳐 무산까지 삼림철도(森林鐵道)이다.
보령항 / 保寧港 [경제·산업/교통]
충청남도 보령시에 있는 항구. 1983년 8월에 한국전력공사에서 운영하는 발전소에 소요되는 연료용 유연탄 수송을 위해 건설한 항구이다. 보령항은 개항 당시 고정항으로 명명되었다가 1995년 12월 29일에 항계를 확장하고 명칭을 보령항으로 개칭하였다. 안벽이 472m,
보발 / 步撥 [경제·산업/교통]
조선시대 급한 공문이나 왕의 명령 등을 각력으로 전달하던 교통수단. 파발통신제도에 있어서 전달수단에 따라 기발과 보발로 구분한 데서 비롯된 것으로, 보발은 각력으로써 전달하는 송대의 급각체·보체와 원나라의 보참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는바, 발장 1인과 군정 2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