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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종교·철학
감지은니보살선계경 권8 / 紺紙銀泥菩薩善戒經卷八 [종교·철학/불교]
1280년 『보살선계경』 권8을 감색 종이에 은니로 필사한 불교경전. 권8. 1권 1축. 보물 제740호. 구나발마(求那跋摩)가 한역한 『보살선계경』 9권 가운데 제8권으로 권수에 변상도(變相圖)가 그려져 있지 않은 것이 흠이나, 정성이 깃들여진 우수한 사경이다.권말에
감지은니불공견삭신변진언경 권13 / 紺紙銀泥不空羂索神變眞言經卷十三 [종교·철학/불교]
1275년 『공견삭신변진언경』을 감색 종이에 은니로 필사한 불교경전. 국보 제210호. 1권(권13) 1축. 이 사경은 보리유지(菩提流志)가 한역한 『불공견삭신변진언경』 30권본 가운데 권13으로, 충렬왕이 즉위한 뒤 발원하여 은자대장도감(銀字大藏都監)에서 사성하게 한
감호당문집 / 鑑湖堂文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이도장의 시·서(書)·제문·잡저 등을 수록한 시문집. 3권 1책. 목활자본. 그의 6대손 만운(萬運)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1에 시 12편, 서(書) 6편, 제문 3편, 잡저 3편, 권2·3은 부록으로 만사 65편, 제문 14편, 행장·묘갈명·행록 각
감호집 / 鑑湖集 [종교·철학/유학]
조선시대 학자 여대로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650년에 간행한 시문집. 3권 2책. 목판본. 1650년(효종 1) 증손 문징(文徵) 등에 의하여 편집, 간행되었으며, 1860년(철종 11) 9대손 찬조(纘祖)가 중간하였다. 권두에 민흥도(閔興道)의 서문과 유치명(柳致明
감화집 / 甘華集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학자 이정익의 시문집. 6권 3책. 목활자본. 1912년 그의 증손 이능오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서문은 없고, 권말에 최현필과 이능오의 발문이 있다. 권1∼3에 시 369수, 가 1편, 서 5편, 권4에 기 10편, 발 6편, 설·찬·명 각 1편, 잡저
갑고 / 甲藁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문신 이돈영의 시·응제록·제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6권 6책. 필사본. 권두에 자서(自序)가 있다. 권1·2는 시 469수, 권3·4는 응제록(應製錄) 4편, 제축문(祭祝文) 18편, 책제(策題) 6편, 잡저 54편, 권5·6은 비지(碑誌) 18편, 제문 3
갑봉집 / 甲峰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문신·학자 김우항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4년에 간행한 시문집. 5권 5책. 목활자본. 1904년 5대손 연식(連植)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후손 연식·종호(鍾頀)·현만(顯萬)과 이용원(李容元)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주태(柱泰)·현수(顯洙)의 발
갑진혁신운동 / 甲辰革新運動 [종교·철학/천도교]
1904년에 동학신도에 의해 전국적으로 추진된 근대화운동. 동학의 민회운동(民會運動)은 사회단체를 만들어 조직적으로 사회를 개혁해 나가는 운동이었다. 손병희는 민회의 이름을 진보회(進步會), 그리고 일진회(一進會)로 고쳤다가, 일진회의 친일성이 드러나 천도교라고 이름을
강감대성 / 綱鑑大成 [종교·철학/유학]
조선시대 학자 강항이 『자치통감』과 『통감절요』를 저본으로 편찬한 중국 역사서. 목활자본. 47권 18책. 본서 36권 14책, 속편 11권 4책으로 되어 있다. 규장각 도서와 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있다. 권1은 삼황기(三皇紀)·순비기(循蜚紀)·인제기(因提紀)·선통기(禪
강건 / 姜楗 [종교·철학/유학]
1817년(순조 17)∼1881년(고종 18). 조부는 강일유, 아버지는 석계 강협이다. 어머니는 달성 배시상의 딸이며, 계비인 의령 여항변의 딸이다. 1817년(순조 17) 8월에 태백산 아래에서 태어났다. 어려서 도연서원에 가서 종형 송서 강운에게서 학업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