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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고려
천수경 / 千手經 [종교·철학/불교]
불교 경전의 하나.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독송되는 불교 경전의 하나이다. 관세음보살의 광대한 자비심을 찬양하는 다라니경으로서 한역본은 당나라 가범달마의 번역본 등 10여 종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중기부터 유통되기 시작하였고 조선시대에는 크게 신봉되었다. 이 경
천자수모법 / 賤者隨母法 [정치·법제/법제·행정]
고려시대의 노비 세전법. 노비 상호간의 혼인으로 생긴 소생의 소유권을 비의 소유주(婢主)에게 귀속시킨다는 법규이다. 또한 비가양부의 경우에도, 소생은 어머니 신분과 같이 노비로, 비주가 이를 소유하였다. 그것은 노비를 소유하고 있던 지배층들의 지속적인 노비 증식의 방
철산향교 / 鐵山鄕校 [교육/교육]
평안북도 철산군 철산면 동천리에 있는 향교. 여말 선초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당시의 경내 건물로는 대성전을 비롯하여 명륜당·동무(東廡)·서무(西廡)·동재(東齋)·서재(西齋) 등이 있었다. 대성전에는 5성(五聖
철원향교 / 鐵原鄕校 [교육/교육]
강원도 철원군 철원읍 화지리에 있는 향교. 고려 태조 때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1568년(선조 1) 지방유림이 중건하였으나 임진왜란 때 전소되었으며, 1637년(인조 15) 박무(朴茂)·박화(朴花) 등의 주선으
청강사자현부전 / 淸江使者玄夫傳 [문학/한문학]
고려 후기에 이규보(李奎報)가 지은 가전(假傳) 작품. 거북을 의인화하여 지은 작품으로 저자의 문집 『동국이상국집 東國李相國集』에 수록되어 있다. 『동문선』에도 실려 있다. 「청강사자현부전」에서는 복무(卜巫)가 삶을 구제할 수 있는 방편이 되지 못함을 드러내고 있다.
청동향로 / 靑銅香爐 [예술·체육/공예]
고려시대의 향로. 높이 87㎝. 보물 제1414호. 호암미술관 소장.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봉업사지(奉業寺址)에서 출토되었다. 뚜껑 위에 점각(點刻)으로 새긴 명문(銘文)에서 ‘奉業寺三重大師元0x9578(봉업사삼중대사원균)’이라 밝히고 있어서 그 소속 사찰을 분명히 하
청산별곡 / 靑山別曲 [문학/고전시가]
고려시대에 지어진 작자 미상의 가요. 모두 8연으로 『악장가사(樂章歌詞)』에 전문이 실려 전하고,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에 곡조와 제1연이 실려 있다. 「서경별곡(西京別曲)」·「만전춘별사(滿殿春別詞)」와 함께 고려가요 가운데 가장 유명한 작품이다.
청재감 / 淸齋監 [정치·법제/법제·행정]
고려시대부터 조선 초기 국가의 제례 등을 치르는 장소를 관리했던 관서. 국가에서 제사를 지내는 종묘·원구·사직·소격전·문소전 등 내외 신소와 제물의 청결과 재계·재숙 등의 일을 맡았다. 조선 초기에 관제가 정비되면서 봉상시(奉常寺)로 그 기능이 넘어가면서 혁파되었다.
청주 / 淸州 [지리/자연지리]
지명. 신라 때의 서원경(西原京)으로 고려 태조(太祖) 23년에 청주(淸州)로 개칭되었다. 고려 성종대에 12목(牧)의 하나로 되고, 현종대에 8목(牧) 중의 하나로 조선왕조에 들어서도 주목(州牧)으로 답습되었다. 청주가 감사 본영이었다.
청풍향교 / 淸風鄕校 [교육/교육]
충청북도 제천시 풍면 물태리에 있는 향교. 조선시대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고려 충숙왕 때 창건되었다는 설도 있으나 확실하지 않다. 1779년(정조 3) 현재의 위치로 이건하였으며, 1823년(순조 23) 명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