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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부산고속도로 / 大邱釜山高速道路 [경제·산업/교통]
경상남도 김해시 대동면과 대구광역시 동구 용계동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고속도로 제55호선의 일부를 구성한다. 경상남도 김해시 대동면을 기점으로 대구광역시 동구 용계동에 이르는 총 연장 82.05㎞, 너비 23.4m의 왕복 4차로 고속국도이다. 2001년 고속국도 노선
대구선 / 大邱線 [경제·산업/교통]
대구광역시 수성구 가천역과 경상북도 영천시 영천역 사이에 부설된 철도. 경부선 및 중앙선과 연결되는 노선으로 길이는 29km이다. 2005년에 노선이 이설됨에 따라 기존 노선은 구대구선으로 불린다. 원래 대구선은 1917년에 동대구역에서부터 영천역까지 연결하는 노선으로
대구지하철 / 大邱地下鐵 [경제·산업/교통]
대구광역시에 건설된 도시 철도. 대구광역시 지하철은 세 개 노선이 운행 중에 있으며, 도심의 교통문제 및 대구 주변지역과의 접근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대구는 서울, 부산에 이어 우리나라에서는 3번째, 세계에서는 84번째로 지하철을 보유한 도시이다. 대구에서의 지하철
대전남부순환고속도로 / 大田南部循環高速度路 [경제·산업/교통]
대전광역시 유성구 진잠동과 동구 산내동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노선명은 대전남부순환고속도로이며 고속국도 제300호선이다. 대전광역시 유성구 진잠동을 기점으로 동구 대청동까지 이르며 호남고속도로 서대전분기점과 통영대전고속도로 산내분기점을 잇는 총 연장 13.3㎞, 왕복 4
대전역 / 大田驛 [경제·산업/교통]
대전광역시 동구 정동에 있는 기차역. 1905년 1월 1일 경부선의 보통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여 1912년 3월 6일 호남선의 개통으로 분기역의 영업을 하였고, 1919년 역사를 개축·준공하였다. 그리고 1958년 12월 28일 철근 콘크리트 슬래브 3층 신축 역사를 준
대천항 / 大川港 [경제·산업/교통]
충청남도 보령시 대천동에 있는 연안항. 충청남도 중부 일원의 어업전진기지로 개발하고 태안반도 일원 여객선 안전운항을 보장하기 위한 시설 확보를 목적으로 1968년 연안항으로 지정된 후 1986∼1995년 사이에 1단계 사업으로 방파제와 물양장을 축조하였다. 그 후 19
대흑산도항 / 大黑山島港 [경제·산업/교통]
전라남도 신안군 흑산면에 있는 연안항. 대흑산도항은 1970년 7월 제2종 항만(현재의 연안항)으로 지정되어 1981∼1988년 사이에 320m의 남방파제를 축조하였고, 1989∼1995년 사이에 250m의 북방파제를 축조하였다. 그 후 1996년 9월에 제1차 항만기
도로 / 道路 [경제·산업/교통]
사람과 재화의 공간적 이동을 돕는 교통시설물. 도로는 인류문명 발전의 기초이며 물자의 운송로, 지식과 문화 및 기술 등의 전파로, 군사 이동로로서 인간집단 상호간의 정보교환과 재화의 유통을 촉진시키는 수단이었다. 우리나라의 「도로법」에서는 ‘일반의 교통에 공용되는 도로
도로교통공단 / 道路交通公團 [경제·산업/교통]
도로교통의 안전을 꾀하는 경찰청 산하 준정부기관. 도로교통의 위해방지를 위하여 도로 이용자의 질서의식을 높이는 데 필요한 계몽홍보와 운전자에게 교통안전교육과 기술개발 연구로써 도로교통안전에 이바지하는 데 목적을 두고 1954년 2월 대한교통안전협회로 설립되었다. 급성장
도승 / 渡丞 [경제·산업/교통]
조선시대 한강변에 설치한 한성과 지방을 연결하는 진·도의 관리책임자. 국초의 진도별감을 1415년(태종 15) 종9품의 도승으로 개정한 데서 비롯되었다. 조선 후기 별장이라 하여 병조에서 관할하였다. 조선 초기는 이조에서 양반 자제들로 임명, 국왕의 왕릉참배로 인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