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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산1호터널 / 南山一號─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중구 예장동과 용산구 한남동을 연결하는 터널. 길이는 1,530m이며 터널 단면은 건설 당시 터널너비 10.8m로서, 순차선너비 9.0m(3차선), 측대 90cm, 공동구 90cm로 구성되었으나 1975년 9월 1차보수 실시 후 터널너비가 60cm 줄어든 1
남산2호터널 / 南山二號─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동과 중구 장충동을 연결하는 터널. 길이 1,620m, 너비 9.6m(2차선)의 터널이다. 1969년 5월 14일부터 1970년 12월 4일에 걸쳐 총공사비 18억 1500만원을 투입하여 시공되었다. 터널의 단면은 차선너비 7.2m, 노견너비 0
남산3호터널 / 南山三號─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용산구 용산동과 중구 회현동을 연결하는 터널. 길이 1,280m, 너비 9.2m(2차로, 한쪽 방향)의 쌍굴이다. 1종터널로 서울특별시 도시기발시설본부에서 관리한다. 서울의 도심과 강남지역을 연결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976년 5월부터 197
남포선 / 藍浦線 [경제·산업/교통]
충청남도 보령시의 남포와 옥마 사이에 부설된 철도. 길이 4.5㎞. 영업길이 4.3㎞. 장항선의 지선으로 단선철도이다. 철도청 발족 이후인 1964년 5월 8일 착공하여 1964년 12월 30일 준공하였다. 1965년 5월 22일 설치된 보통역인 옥마역이 하나 있다.
남해고속도로 / 南海高速道路 [경제·산업/교통]
전라남도와 부산광역시를 연결하는 고속국도. 고속국도 제10호선이다. 기점은 전라남도 영암군이고 종점은 부산광역시 북구이다. 기존에 전라남도 순천시에서부터 부산광역시까지 개통되었다가, 2012년 4월 27일자로 영암·순천 구간이 추가로 개통됨으로써 전구간에 걸친 공사가
남해대교 / 南海大橋 [경제·산업/교통]
경상남도 하동군 금남면 노량리와 남해군 설천면 노량리 사이를 연결하는 다리. 총 연장 660m, 중앙경간 404m, 측경간 128m의 연륙교(連陸橋)이다. 1973년에 준공된 국내에서 가장 긴 3경간(徑間) 2힌지(hinge:경첩) 보강형 현수교(懸垂橋)이다. 남해섬은
남해제2지선고속도로 / 南海第二支線高速道路 [경제·산업/교통]
경상남도 김해시와 부산광역시 사상구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1975∼1977년 사이에 타당성 조사와 실시설계를 한 뒤 1978년 5월부터 공사를 시작하여 1981년 9월에 개통되었다. 총연장은 20.6㎞, 노폭은 23.4m로 4차선이며 부산광역시·김해시·창원시를 지난다.
노량대교 / 鷺梁大橋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동작구 노량진동과 동작동 사이의 한강 남안을 따라 건설된 다리. 1988년 서울올림픽대회를 원활히 치르기 위하여 한강종합개발계획의 하나로 행주대교와 올림픽경기장 사이에 한강을 따라 올림픽대로상에 건설한 다리이다. 1987년에 구교가 완공되었고, 1993년에
논산천안고속도로 / 論山天安高速道路 [경제·산업/교통]
충청남도 논산시 연무읍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선명은 호남고속도로(천안-논산)이며 고속국도 제25호선이다. 충청남도 논산시 연무읍을 기점으로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에 이르는 총 연장 82㎞, 너비 23.4m의 왕복 4차로 고속국도이다. 인천
대구국제공항 / 大邱國際空港 [경제·산업/교통]
대구광역시 동구 공항로에 있는 국제공항. 1961년 4월부산비행장 대구사무소로 출발하여 1962년 7월에 대구비행장으로 개항하였다. 1990년 6월부터 한국공항공사 대구지사에서 공항을 관리 운영하고 있다. 대구국제공항의 국내선은 1961년 4월대한국민항공사가 김포(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