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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근대 > 개항기
  • 각도각군소재목장둔토총목 / 各道各郡所在牧場屯土總目 [경제·산업/산업]

    1899년 내장원(內藏院)에서 전국의 목장과 둔토 등 공토(公土) 전체를 수록한 목록. 1권 1책. 220면. 필사본. 도별·군별 공토를 용도별 명칭에 따라 기록하고 혹은 소재지의 지명을 따서 기록하였는데, 대부분 면적표시가 없거나 곳에 따라 두락(斗落:마지기)으로 표

  • 각방나인명부 [정치·법제]

    궁궐 내 각방 나인들의 명단을 정리한 명부. 다른 종이를 이어서 필사하였다. 한글로 기록된 것으로 보아 내전에 들이던 것으로 추정되며, 인명의 상단 좌측에 소자(小字)로 소속처를 명시하였다.

  • 각세진경 / 覺世眞經 [종교·철학/신종교]

    동학의 3대 교주 손병희가 1899년에 쓴 글. 손병희가 공식적으로 동학의 제3대 교주가 된 것은 1900년인데 이에 앞서 이 글을 세상에 미리 내놓은 것은 교주로서의 권위를 보이기 위한 것이었다. 동학의 중요한 몇 가지 교리를 유교적인 표현과 이론으로써 체계적으로 밝

  • 각처방위사통초책 / 各處防僞私通草冊 [역사/근대사]

    개항기 외무아문(外務衙門)에서 각 감영 등 하급기관에 내린 공문을 수록한 관찬서. 1책. 필사본. 1887년 3월 3일에서 1894년 9월 7일까지 기재되어 있다. 방위사통의 뜻은 아전들이 상급관청에 공문을 보낼 때에 ‘방위’라는 두 글자를 써서 사서(私書)가 아님을

  • 간도협약 / 間島協約 [정치·법제/외교]

    1880년대 이래 조선과 청국 사이에 분쟁이 있는 간도영유권문제에 관하여 1909년 일본과 청이 맺은 조약. 일본은 군국주의적 대륙침략 과정에서 1905년 을사늑약을 근거로 일본이 간도영유권문제에 개입했다. 일본은 1909년 9월 청과 간도협약을 체결하여 두만강, 그

  • 간명교육학 / 簡明敎育學 [교육/교육]

    1908년 유옥겸(兪鈺兼)이 편역한 개화기의 교육학 교과서. 1책. 활자본. 국한문혼용체. 이풍호(李豐鎬)가 교열하였으며, 우문관(右文館)에서 발행하였다. 총 6편 3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을 총론·목적론·방법론·체제론으로 나누어 다루었다. 이 교과서는 교육학이

  • 간우유집 / 艮宇遺集 [종교·철학/유학]

    조선 말기의 학자 이인중 시문집. 5권 2책. 목판본. 아들 이석정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김도화의 서문, 권말에 이능오의 발문, 박종진의 후지가 있다. 권1·2는 시 117수, 권3은 서 26편, 잡저 5편, 권4는 서 3편, 기 2편, 발 4편, 명 3편, 상

  • 간이사칙문제집 / 簡易四則問題集 [교육/교육]

    1895년 학부 편집국에서 초등학교의 산술 교육을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산술과교과서·산술문제집. 근대식 학제가 도입된 직후인 1895년 7월 학부 편집국에서 신간(新刊)한 산술과 문제집이다. 목차는 가법(加法), 감법(減法), 승법(乘法), 제법(除法), 사칙응용(四則

  • 간호 / 看護 [과학기술/의약학]

    몸에 병이 있는 환자나 노약자를 보살펴 돌보는 것. 한국에서는 조선시대의 의녀제도가 간호의 효시라고 할 수 있다. 그 후 근대적 의미의 간호가 도입된 것은 영국성공회 선교부에서 파견된 코크라는 간호사가 간호사업을 시작하면서부터이다. 1903년 여성병원인 보구여관(保救女

  • 갈매못 / 갈매못 [종교·철학/천주교]

    천주교의 순교 유적지. 충청남도 보령군 오천면 영보리에 있다. 1866년 병인박해 때 조선교구의 제5대 교구장이었던 다블뤼(Daveluy) 주교와 오매트르(Aumaitre), 위앵(Huin) 신부, 그리고 황석두와 장주기 등 5명이 처형당한 곳이다. 이들의 유해는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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