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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경제·산업 > 교통
  • 거산도 / 居山道 [경제·산업/교통]

    조선시대 함경도 북청(北靑)의 거산역(居山驛)을 중심으로한 역도(驛道). 중심역은 찰방이 소재하였다. 거산도의 관할범위는 함흥(咸興)-홍원(洪原)-북청(北靑)-이원(利原)-단천(端川)-길주(吉州)-명천(明川)에 이어지는 역로와 북청에서 갑산(甲山)-삼수(三水)로 이어지

  • 거제대교 / 巨濟大橋 [경제·산업/교통]

    경상남도 거제시 사등면의 서쪽과 통영시 용남면 장평리 사이의 견내량해(見乃梁海)에 건설된 다리. 교폭 10m, 높이 53m(해상 26m, 해저 27m), 교장 740m의 연륙교(連陸橋)이다. 이 다리는 1965년 착공하여 1971년 4월 준공하였다. 다리의 하부구조는

  • 거제옥녀봉봉수대 / 巨濟玉女峰烽燧臺 [경제·산업/교통]

    경상남도 거제시 장승포동에 있는 봉수대. 경상남도 기념물 제129호. 조선시대에 만들어진 봉수대다. 『세종실록』「지리지」에 보면, 거제현에는 봉화가 가라산 한 곳뿐이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보면, 거제현에는 봉수가 계룡산봉수, 가라산봉수 두 곳 있었다. 따라서 옥녀

  • 경도역 / 京都驛 [경제·산업/교통]

    신라시대의 관서. 서울인 경주의 중심 역정(驛亭)으로, 경덕왕 때 일시적으로 ‘도정역(都亭驛)’으로 고친 일이 있다. 소속관원으로는 사지(舍知)에서 나마(奈麻)까지의 관등을 가진 대사(大舍) 2인과 사(史) 2인을 두었다.

  • 경부고속도로 / 京釜高速道路 [경제·산업/교통]

    서울과 부산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고속국도 제1호선이다. 제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기간인 1968년 2월 1일에 착공하여, 1970년 7월 7일에 완공되었으며, 1971년 8월 31일에 노선이름이 서울·부산 간 고속도로로 지정되었다. 1968년 개통된 서울·인천 간의

  • 경부선 / 京釜線 [경제·산업/교통]

    서울과 부산 사이에 부설된 복선철도. 길이는 441.7㎞이고 우리나라의 양대 도시인 서울특별시와 부산광역시를 연결하고 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를 경유하는 한국 철도의 중추 간선노선이다. 장항선·충북선·호남선 등과 접속되어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1901년 8월 20일에

  • 경북선 / 慶北線 [경제·산업/교통]

    경상북도 김천과 영주 사이에 부설된 단선철도. 경북선은 경상북도 북부지방 교통망의 축이 되는 것으로, 경부선의 분기점인 김천시에서 중앙선의 분기점인 영주시를 연결하는 길이 115.2㎞의 단선철도이다. 여객수요가 매우 적어 폐쇄된 역이 많은 특징이 있다. 1924년 10

  • 경안도 / 慶安道 [경제·산업/교통]

    조선시대 경기도 광주(廣州) 경안역(慶安驛)을 중심으로한 역도(驛道). 중심역은 역승(驛丞)이 소재하였으나 뒤에 찰방으로 승격되었다. 경안도의 관할범위는 한양―광주―이천―여주―충주 방면의 역로와 이천―음죽(陰竹) 방면으로 이어지는 역로이다. 이에 속하는 역은 광주의 덕

  • 경양도 / 景陽道 [경제·산업/교통]

    조선시대 전라도 광주(光州)의 경양역(景陽驛)을 중심으로 한 역도(驛道). 중심역은 역승(驛丞)이 소재하였으나 뒤에 찰방으로 승격되었다. 경양도의 관할범위는 광주―옥과(玉果)―곡성 방면에 이어지는 역로와 광주―동복(同福), 광주―능주(綾州)에 이어지는 역로이다. 이에

  • 경원선 / 京元線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용산구와 북한의 강원도 원산시 사이에 부설된 철도. 1914년 9월 6일 개통되었으며, 총 연장은 223.7㎞이다. 강원도 철원·안변을 거쳐 원산시에 이르나 지금은 국토의 분단으로 서울 용산역에서 경기도 철원군 철원읍에 있는 백마고지역까지의 94.4㎞만 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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