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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종교·철학 > 유학
  • 가례 / 嘉禮 [종교·철학/유학]

    오례(五禮)의 하나로 경사스러운 예식. 사가(私家)에서 가례는 관례(冠禮)나 혼례를 뜻할 뿐이나, 왕가에서 가례는 그 내용이 복잡하고 다양하다.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춘관통고(春官通考)』·『문헌비고(文獻備考)』 등에 기록된 가례는 왕을 비롯한 왕세자·왕세손의 혼

  • 가례고증 / 家禮考證 [종교·철학/유학]

    조선 중기의 학자 조호익이 중국 구준이 편찬한 『가례』에 관해 어려운 부분을 고증하여 알기 쉽게 풀이한 책. 7권 3책. 목판본. 권1·2에는「가례서」·「통례」, 권3에는「거가잡의」, 권4에「관례」, 권5에「혼례」, 권6·7에「상례」와「제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권

  • 가례집람 / 家禮輯覽 [종교·철학/유학]

    조선 중기의 학자 김장생이『가례』를 증보, 해설한 책. 10권 6책. 『가례』의 본문을 중심으로 하고 예서의 고전과 여러 학자의 관계설을 주석으로 삼아서 완성한 이『가례집람』은 권1은 통례, 권2는 관례, 권3은 혼례, 권4∼9는 상례, 권10은 제례의 순으로 구성되

  • 가암유고 / 可庵遺稿 [종교·철학/유학]

    전익구의 시문집.2권 1책:목활자본. 가암유고는 1818년(순조 18)에 전익구의 5대손인 전희일과 종현손인 전경채등이 편집·간행하였다. 권두에는 정종로의 서문, 권말에는 정필규의 발문, 경채와 희일의 지가 있다. 권1에는 시 95수, 서 43편, 권2에 시정을 논한

  • 가오고략 / 嘉梧藁略 [종교·철학/유학]

    조선 말기의 학자 이유원의 시문집. 13책. 필사본. 제1책에 전문 20편, 책제 2편, 서 74편, 설 7편, 2책에 시장 15편, 제3책에 옥경고승기 1편, 제4책에 계 33편, 의 13편, 제5책에 소차 21편, 부주 28편, 제6책에 악부 19편, 제7∼9책에

  • 가은집 / 稼隱集 [종교·철학/유학]

    가은 성언근의 문집. 목활자본. 4권 2책. 1935. 권1에는 50여 수의 만사를 포함하여 180여 수의 시가 수록, 권2에는 문효세자의 죽음과 관련하여 역도를 찾아 벌해야 한다는 내용, 권3에는 선조와 가족 등 주변 인물들을 위해서 지은 12편의 제문을 비롯하여

  • 가정유고 / 柯汀遺稿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문신 조진관의 시문집. 10권 5책. 활자본. 1847년(헌종 13)년 간행. 권1·2에 시 313수, 권3·4에 소 25편, 계 10편, 의 4편, 권5에 서 7편, 기 3편, 서후 4편, 게 1편, 옥책문 2편, 상량문 2편, 악장 1편, 사 2편,

  • 가헌집 / 可軒集 [종교·철학/유학]

    조선 말기의 학자 신석호 시문집. 3권 2책. 석인본. 1962년에 현손인 신용호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이기윤의 서문과 권말에 박증헌, 그의 증손인 신기능, 현손인 신용호 등의 발문이 있다. 권1에 부 3편, 시 53수, 소 1편, 서 32편, 권2에 잡저

  • 각정노인유서 / 角亭老人遺書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학자 조한규의 시문집. 19권 5책. 필사본. 권1에는 ‘각정노인유서’로 되어 있으며「중용본의」1편이 있다. 권2는「대학본의」1편, 권3∼6은「논어본의」1편, 권7은「경론」7편, 권8·9는「사론」29편, 권10은 행장 3편, 권11∼13은 묘지명 17편,

  • 간와만필 / 簡窩漫筆 [종교·철학/유학]

    영정조대 관료로 활동했던 남현로의 문집. 불분권 1책. <규 12124> <간와만필>은 오・칠언률시, 오・칠언절구로 총 300수를 수록하고 있다. 시제의 내용을 보면 대개 응제시, 서울 중심의 명승지에 대한 음영, 고령현감 재직 시의 창수, 금강산잡영제시, 장편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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