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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경제·산업 > 교통
가야선 / 伽倻線 [경제·산업/교통]
부산광역시 사상과 범일 사이에 부설된 경부선의 지선철도. 길이 8.3km. 1944년 6월에 개통하였으며, 1955년 9월 선로명칭표 개칭에 따라 부산조차장선을 가야선으로 바꾸었다. 단선이며 보통역인 가야역이 있다. 1990년 가야역에서의 화물 수송량은 7만3639t으
가양대교 / 加陽大橋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강서구 가양동과 마포구 상암동을 연결하는 다리. 서울 서부지역인 강서구 가양동과 마포구 상암동을 남과 북으로 연결하는 다리로 북단은 강변북로(자유로), 남단은 올림픽대로와 직접 연결된다. 교량 남쪽과 북쪽 끝에 위치한 화곡나들목과 상암나들목을 통해 한강 교량
가은선 / 加恩線 [경제·산업/교통]
경상북도 문경시 마성면의 진남과 가은읍의 가은 사이에 부설되었던 철도. 문경선의 지선으로 단선철도로, 길이 9.6㎞. 영업길이 15.3㎞. 은성탄전의 석탄을 수송하기 위해 부설되었던 산업철도이다. 1953년 1월 2일에 착공하여 1955년 9월 15일 개통되었는데, 1
가자 / 架子 [경제·산업/교통]
음식물을 나르는 들것. 네모진 큰 상자처럼 두툼하게 짜고 두개의 긴 채를 꿰어 두 사람이 가마를 메듯이 하여 나른다. 산역 등 초상 때에는 음식을 나르는 한편, 묘를 지을 때는 흙을 싣고 다니기도 한다. 급한 환자가 생기면 여기에 태워서 인근 한의원을 찾기도 하고, 추
강경선 / 江景線 [경제·산업/교통]
충청남도 논산시 채운역과 연무읍의 연무대 사이에 부설된 철도. 길이 5.8㎞. 전후복구기인 1957년 6월 7일 착공하여 1958년 5월 15일 준공하였는데, 보통역 1개가 있다. 연무대 지구의 각종 군사시설의 교통을 위하여 건설한 것으로 채운에서 호남선과 연결된다.
강덕선 / 康德線 [경제·산업/교통]
함경북도 청진시의 나남과 수성 사이에 부설된 철도. 길이 15.7km. 1914년부터 시작한 함경선(咸鏡線)의 건설공사 일부로 1919년 12월 나남과 수성 사이의 철도가 완공되었다. 이와 별도로 웅기·나진과 함께 청진항은 북선3항 중 하나로 발달하면서 회령과 청진 사
강동대교 / 江東大橋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강동구 강일동과 경기도 구리시 토평동을 연결하는 다리. 한강상의 4차선 콘크리트 도로교이다. 1991년 12월에 준공된 교량으로 판교∼구리간 고속도로로서의 기능만이 아니고, 중부고속도로 북단과 연결되어 있어서 경기도 북부, 강원도 춘천 등지와 서울 남쪽 중부
강화대교 / 江華大橋 [경제·산업/교통]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면 갑곶리와 경기도 김포시 월곶면 성내리를 잇는 다리. 1969년에 완공된 구교가 노후되어 전면 재시공을 통하여 1997년 완공하였다. 1965년 7월에 착공하여 1969년 12월에 완공된 구교는 폭 10m(차도 7m, 보도 3m), 교장 694m
개천선 / 价川線 [경제·산업/교통]
평안남도 안주군의 신안주와 개천군의 개천 사이에 부설된 철도. 이 29.5km. 1914년 12월 개천철도주식회사에서 착공하여 이듬해 6월에 완공된 사설철도이다. 그뒤 1933년 4월 신안주와 천동 사이 36.9km 구간이 철도국에 매수되었다. 이 철도는 우리 나라 남
거문도항 / 巨文島港 [경제·산업/교통]
전라남도 여수시 삼산면거문도에 있는 연안항. 1923년 어항의 역할을 시작으로 1966년거문도항 어업전진기지로 지정되었다. 그리고 1970년 7월 28일 연안항으로 지정되었다. 1952∼1984년 사이에 물양장, 방파제, 호안 등이 축조되었다. 그리고 1997년 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