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 敎育評價

검색결과 / 전체   이전화면
· 분야 : 교육/교육
· 유형 : 개념용어/개념 용어(일반)
· 시대 : 현대/현 대
아동·학생의 학습·행동의 발달을 교육목표에 비추어 측정·판단하는 일. 교육평가란 교육과정의 계획·실천에 있어서 교육목표는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목표실현을 위한 교육활동의 계획과 과정은 적절한지,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목표가 제대로 성취되었는지를 확인·판단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요컨대 교육평가는 각종 검사(시험 또는 고사)와 측정활동 등의 선행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기초로 하여 교육목표의 달성 정도를 파악하는 가치판단 행위라고 할 수 있다.

· 관련자료 (1건)

· 관련논저 (1건)

『현대교육평가론』 / 김호권·임인재·변창진·김영채 / 교육출판사

· 관련주제어 (5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