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만식 / 蔡萬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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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칭별칭

백릉 / 白菱
채옹 / 采翁
· 분야 : 문학/현대문학
· 유형 : 인물/문인·학자
· 시대 : 근대/일제강점기
1902-1950년. 소설가·극작가. 본관은 평강(平康). 호는 백릉(白菱)·채옹(采翁). 아버지는 규섭(奎燮)이며, 어머니는 조우섭(趙又燮)이다. 6남3녀 중 다섯째 아들이다. 유년기에는 서당에서 한문을 수학하였고, 임피보통학교를 졸업한 뒤 1918년 상경하여 중앙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하여 1922년 졸업하였다. 그해 일본에 건너가 와세다대학(早稻田大學) 부속 제일와세다고등학원에 입학하였으나 1923년 중퇴하였다. 그뒤 조선일보사·동아일보사·개벽사 등의 기자로 전전하였다. 1936년 이후는 직장을 가지지 않고 창작생활만을 하였다. 1945년 임피로 낙향하였다가 다음해 이리로 옮겨 1950년 그곳에서 폐결핵으로 죽었다. 1920년 은선흥(殷善興)과 혼인하여 두 아들을 두었고, 그뒤 김씨영(金氏榮)과 동거하여 2남1녀를 낳았다. 1924년 단편 〈새길로〉를 《조선문단》에 발표하여 문단에 데뷔한 뒤 290여편에 이르는 장편·단편소설과 희곡·평론·수필을 썼다. 특히, 1930년대에 많은 작품을 발표하였으며, 대표작이라고 할만한 것들도 이 시기에 발표되었다. 장편으로는 〈인형의 집을 나와서〉(1933)·〈탁류 濁流〉(1937)·〈천하태평춘 天下太平春〉(1938)·〈금(金)의 정열〉(1939)·〈아름다운 새벽〉(1942)·〈어머니〉(1943)·〈여인전기〉(1944) 등이 있으며, 단편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레디메이드 인생〉(1934)·〈치숙 痴叔〉(1938)·〈패배자의 무덤〉(1939)·〈맹순사〉(1946)·〈미스터 방(方)〉(1946) 등을 들 수 있다. 희곡으로는 〈제향날〉(1937)·〈당랑(螳螂)의 전설〉(1940) 등이 대표적이다. 그의 작품세계는 당시의 현실 반영과 비판에 집중되어 있다. 식민지상황하에서의 농민의 궁핍, 지식인의 고뇌, 도시하층민의 몰락, 광복 후의 혼란상 등을 실감나게 그리면서 그 근저에 놓여 있는 역사적·사회적 상황을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작품기법에 있어 매우 다양한 시도를 한 바 있는데, 특히 풍자적 수법에서 큰 수확을 거두었다고 할 수 있다. ‘대화소설’이라는 형식은 그가 만들어낸 특이한 것이다. 그가 택한 소재와 작중인물은 다양하였지만 일관된 관점은 그것들이 시대와 어떠한 관련을 맺고 어떻게 변모하는가 하는 점, 그리고 시대의 정의가 무엇인가 하는 점이었다. 그런 점에서 그는 일제강점기의 작가 가운데 가장 투철한 사회의식을 가진 사실주의작가의 한 사람이었다고 평가되고 있다. 1960년대말까지는 그에 대한 연구가 드물었으나 1970년대에 들어와 그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연구업적도 급격히 많아지게 되었다. 1970년대에는 중편소설 〈소년은 자란다〉·〈과도기〉, 희곡 〈가죽버선〉 등을 비롯한 많은 유작들이 발굴, 공개되기도 하였다. 그 자신이 쓴 〈자작안내 自作案內〉(靑色紙 5호, 1939)는 그의 문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그의 작품은 1989년에 완간된 《채만식전집》(創作과批評社)에 모두 수록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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