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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조선
함흥향교 / 咸興鄕校 [교육/교육]
함경남도 함흥시(현재의 함흥시 동흥산 구역) 반룡대동에 있는 향교. 조선시대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창건연대는 미상이나, 1469년(예종 1)에 관찰사 이계손(李繼孫)이 문회서원(文會書院)의 전신인 장도회(長都會
합 / 榼 [생활/식생활]
음식을 담는 뚜껑 있는 그릇. 주로 여자 밥그릇으로 많이 사용하며, 국수나 떡국, 약식 등을 담는 데에도 사용한다. 큰 것은 밥통으로도 쓴다. 모양은 운두가 낮고 둥글넓적하다. 재료가 대개 목재이므로 물기 있는 반찬을 담기 위해 옻칠로 마무리되었으며, 의궤자료에는 은
합강정선유가 / 合江亭船遊歌 [문학/고전시가]
1792년(정조 16)에 제작된 작자 미상의 가사. 전라북도 순창과 남원 사이로 흐르는 적성강(赤城江) 부근의 합강정에서 전라감사 정민시(鄭民始)를 비롯한 여러 고을 관장(官長)들이 모여 호화로운 뱃놀이를 하는 광경을 보고 노래한 작품이다. 「합강정가」의 병서(並書)에
합천군호적대장 / 陜川郡戶籍大帳 [사회/촌락]
조선시대 경상도 합천군에서 관내의 호구를 조사하여 방계별로 정리하여 엮은 관찬서.호적대장. 현재 작성연도를 알 수 없는 것 3책이 일본 가쿠슈인대학(學習院大學) 도서관에 전하고 있다. 크기·분량·수록내용·보존상태 등에 대해서는 소개된 바가 없어 알지 못한다.
합천이씨족보 / 陜川李氏族譜 [사회/가족]
조선전기 문신 이복로가 1529년에 간행한 합천이씨의 족보. 분량, 체제, 판종, 간행처 등은 미상이나 서문에서 서거정(徐居正)이 편찬한 안동권씨 성화보(成化譜), 김종직(金宗直)의 『이존록(彛尊錄)』 등이 언급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성화보와 마찬가지로 보도(譜圖),
합천향교 / 陜川鄕校 [교육/교육]
경상남도 합천군 야로면 구정리에 있는 향교. 조선 세종 때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창건연대는 미상이며, 1843년(헌종 9)에 대성전을 중수하였고, 1881년(고종 18)에 수해로 인하여 합천군청이 야로면으로
항의신편 / 抗義新編 [종교·철학/유학]
조선 광해군 때 안방준이 편찬한 의병장 조헌의 유문 및 행록을 수록한 책. 4권 2책. 목판본. 1619년(광해군 11) 판각에 착수, 1621년에 완성하여, 1625년(인조 3)에 발행, 광포하였다. 1773년(영조 49) 처음으로 안방준의 ≪은봉집≫이 나온 뒤,
항장무 / 項莊舞 [예술·체육/무용]
조선 후기에 상연되던 무극(舞劇)의 하나. 1873년(고종 10)에 평안남도 선천지방의 무극을 처음으로 궁중에 들여온 것으로 홍문연(鴻門宴)의 이야기를 무극화한 것이다.진말(秦末)에 나라가 어지러워지자 항우(項羽)와 유방(劉邦)은 관중(關中)에 먼저 들어가려고 다투는
해거재시초 / 海居齋詩鈔 [문학/한문학]
조선후기 문인 홍현주의 시 「동가십경」·「의고시십구수」등을 수록하여 1832년에 간행한 시집. 3권 1책. 활자본. 조카 우건(祐建)이 편집하고, 맏형 석주(奭周)가 질정하여 1832년(순조 32) 간행하였다. 앞에 수편(首篇)이 따로 있다. 교감, 수편은 아들 우철(
해금집 / 海錦集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학자 오달운의 시문집. 5권 5책. 목활자본. 1828년(순조 28) 손자 오효언·오택언·오인언 등이 간행하였다. 권두에 기언정 외 3인의 뇌문이 있다. 권1에 가장·묘지·묘갈명·시·사·가·애사, 권2에 전·사부·서·의·서·기·발, 권3에 잡저·묘비문·행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