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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조선 > 조선 후기
구당집 / 舊堂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조목수의 시·만장·서(書)·제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10권 5책. 목활자본. 아들 술지(述志)와 문인 유심춘(柳尋春)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간행연대는 확실하지 않으며, 서와 발이 없다. 국립중앙도서관과 규장각 도서에 있다.권1에 시 137수, 가(歌
구라철사금자보 / 歐邏鐵絲琴字譜 [예술·체육/국악]
조선후기 문인 이규경이 양금에 대한 소개와 시조 악보를 수록한 악보.양금보. 1책. 사본. 유럽의 철사로 된 금(琴), 즉 양금의 악보라는 뜻이다. 차례 중 첫째의 창래조(刱來條)에는 “정축년 봄에 전악문명신(典樂文命新)이 이 악보를 강작(講作)하였다.”고 되어 있다.
구래공정충직절기 / 寇萊公貞忠直節記 [문학/고전산문]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31권 31책. 국문 필사본. 이 소설은 구준이라는 역사적 인물을 작중인물로 설정하면서도 그를 인간 세계로 내려온 신선이라는 영웅적 인물로 허구화하였다. 다만 이야기 전개는 『송사열전(宋史列傳)』·『속자치통감(續資治通鑑)』·『십팔사략(十八史
구령요의 / 救靈要義 [종교·철학/천주교]
조선후기부터 대한제국기까지 생존한 천주교인 김기호가 천주교 교리를 체계적이고 일상적인 예를 들어 비유, 설명한 강론조의 서술식 교리서.천주교교리서. 『구령요의』의 본문은 모두 1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핵심 내용은 1장 인간론, 2장 신론과 천주론, 3장 상선벌악(
구례 연곡사 소요대사탑 / 求禮鷰谷寺逍遙大師塔 [예술·체육/건축]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 연곡사에 있는 조선후기 승려 소요대사의 사리를 봉안한 불탑.부도. 보물. 보물 제154호. 높이 3.6m. 평면 팔각원당(八角圓堂)의 기본형으로 8각의 지대석(地臺石) 윗면에는 낮은 몰딩 (moulding)이 있어 하대석(下臺石)을 받고 있다.
구례 윤문효공 신도비 / 求禮尹文孝公神道碑 [예술·체육/서예]
전라남도 구례군 산동면에 있는 조선전기 에 건립된 윤효순의 신도비.보물. 보물 제584호. 비신 높이 171㎝, 너비 91㎝, 두께 25㎝. 1519년(중종 14)에 건립되었다. 비바람에 마멸이 심하여 하반부는 판독이 어렵다.『추계유고(楸溪遺稿)』에 소개된 이 비문의
구례 화엄사 각황전 / 求禮華嚴寺覺皇殿 [예술·체육/건축]
전라남도 구례군 마산면 화엄사에 있는 조선후기 에 중건된 사찰건물.불전. 국보. 국보 제67호. 화엄사는 대한불교 조계종 제19교구의 본사로서 국보와 보물 등 많은 문화재들을 보유하고 있다. 각황전은 대웅전과 함께 화엄사의 주불전이며 정면 7칸, 측면 5칸의 다포계 중
구례 화엄사 대웅전 / 求禮華嚴寺大雄殿 [예술·체육/건축]
전라남도 구례군 마산면 화엄사에 있는 조선후기 에 중건된 사찰건물.불전. 보물. 보물 제299호. 지리산 자락에 자리한 화엄사는 통일신라시대에 화엄10찰(華嚴十刹) 중 하나로서 유구한 역사를 지닌 대가람이다. 지금은 대한불교 조계종 제19교구의 본사로서 국보와 보물 등
구룡사 대웅전 / 龜龍寺大雄殿 [예술·체육/건축]
강원도 원주시 소초면 구룡사에 있었던 조선시대 에 창건된 사찰건물.불전. 정면 3칸, 측면 2칸의 겹처마 다포식(多包式) 팔작지붕건물.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24호로 지정되어 있었으나 화재로 소실되어 2004년 1월 17일 유형문화재에서 해제되었다.전면에는 높직한 자연석
구룡재문집 / 九龍齋文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백봉래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93년에 간행한 시문집. 23권 10책. 목활자본. 1893년(고종 30) 그의 증손 치진(致鎭), 종현손 관수(寬洙)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이헌영(李0x9C97永)·박치복(朴致馥)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백영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