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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근대 > 개항기
  • 성경학교 / 聖經學敎 [종교·철학/개신교]

    한국 개신교에서 성경을 교육하는 기관. 미국 감리교 선교사인 스크랜톤(Scranton,M.F.) 부인이 1888년 서울에서 성경반을 시작함으로써 그 효시가 되었다. 일제시기 신사참배의 강요로 신앙진리가 유린당하게 될 위기를 맞자, 성경학교는 모두 문을 닫고 일제에 항거

  • 성공회강화성당 / 聖公會江華聖堂 [종교·철학/천주교]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관청리에 있는 대한성공회 성당.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11호. 대한성공회의 초대 주교인 코프(Corfe, C. J.)에 의하여 1900년에 건립되었다. 강화에 제일 먼저 성당이 건립된 것은 우리나라에서 1896년 6월 13일 처음으로 세례교인이

  • 성교요리문답 / 聖敎要理問答 [종교·철학/천주교]

    한국 천주교 최초의 공식 교리서. 한문판 <성교요리문답>을 번역한 것으로서 1864년 조선교구장 베르뇌(Berneux) 주교에 의해 목판인쇄로 간행되었다. 천주교의 근본교리를 문답의 형식으로 풀이, 성세고해, 성체, 견진의 네 가지 근본교리를 담고 있다. 1864년 간

  • 성당 / 聖堂 [종교·철학/천주교]

    천주교 신자들이 종교전례에 참여하기 위하여 모이는 회당(會堂). 우리 나라에서는 천주교회·천주교회 건물 등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고 신자들을 지체로 한 그리스도 신비체로서의 성역이라는 정신적 기능을 구체화하는 장소라 할 수 있다. 약현성

  • 성당가 / 聖堂歌 [문학/고전시가]

    1898년김기호(金起浩)가 지은 천주가사. 한글필사본. 모두 527구. 음수율은 4·4조이다. 서울 명동 대성당의 낙성식을 보고 그 기쁨을 노래한 가사이다. 이 작품은 필사본인 절두산 순교자기념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홍방지거가첩』 속에 전한다. 이 가첩에는 「성당가」

  • 성암유고 / 惺庵遺稿 [종교·철학/유학]

    박종후의 문집. 4권 2책, 목판본. <성암유고>는 서문과 발문이 없다. 구체적인 간행상황을 알 수 없다. 권1에는 시 176수, 권2에는 편지글 19편‧서 3편‧기 4편‧발 6편‧잡저 3편이 실려져 있다. 권3에 잠 3편‧명 4편‧상량문 4편‧제문 7편, 권4에는 행

  • 성원록 / 姓源錄 [사회/가족]

    조선후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생존한 이창현이 역관·의관·산관 등 중인계층의 성씨를 수록한 족보. 10권 1책. 양반층을 주로 수록한 다른 성씨 계보책과는 달리 역관(譯官)·의관(醫官)·산관(算官)·율관(律官)·음양관(陰陽官)·서자관(書字官)·화공(畫工) 등 중인계층의 계

  • 성이호시장 / 成彛鎬諡狀 [정치·법제]

    조선 말기의 문신 성이호(成彛鎬)에 대해 시호를 추증하기 위해 1903년(광무 7) 조병필(趙秉弼)이 지어서 봉상시에 올린 시장. 이 시장은 1903년 3월에 장례원경, 혼문관학사 조병필이 지은 것인데, 말미에 '이를 조흘하고 봉상사에 회부한다'는 취지의 제사와 '광무

  • 성주민란 / 星州民亂 [역사/근대사]

    1862년 3월 26일과 4월 12일 두 차례에 걸쳐 경상도 성주에서 일어난 농민운동. 농민군은 1차봉기 때는 수만 명이 읍내에 난입하여 관리의 가옥을 파괴한 것이 32호, 재산을 분탕한 것이 30여 호에 이르렀으며, 2차봉기 때는 읍외의 명암장터에 모여 지탄받던 민가

  • 성진항 / 城津港 [지리/인문지리]

    함경북도 성진시에 있는 항구. 본래 쌍포동의 어촌이었는데 청일전쟁 이후 1899년 5월에 개항되었다. 원산과 블라디보스토크간의 기항지로서 요지일 뿐만 아니라 북한의 문호로서 일본은 물론, 러시아 역시 개항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깨닫고 있었다. 1899년 무역의 수출액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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