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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근대 > 일제강점기
상무연구회규칙 / 常務硏究會規則 [언론·출판/출판]
사부(史部) - 산업류(産業類) 상무연구회(商務硏究會) 편, 신연활자본, 미상, 불분권 1책(16장). 서문은 대정9년(1920) 홍진용(洪鎭褣)이 썼다. 회장 김광희(金光熙) 등으로 이루어진 상무연구회의 규칙을 적은 책이다. 한글 현토본이다.
상서보전 / 尙書補傳 [언론·출판/출판]
경부(經部) - 서류(書類). 홍석주(洪奭周) 著, 김학진(金鶴鎭) 校. 신연활자본.1913년 3권 1책. 판권기에 1913년(大正 2), 서문에 己酉(1909)…金鶴鎭으로 되어 있다. 조선광문회본《상서보전(尙書補傳)》으로 제첨 및 표제지에 간행관련 기록 있다.
상제교전 / 上帝敎典 [종교·철학/신종교]
상제교의 교리서. 1920년 최유현이 시천교총부에서 편집 간행하였다. 원래는 '시천교전'이었으나 나중에 '상제교전'이라고 제목을 바꾼 흔적이 있다. 그 이유는 시천교가 1925년에 상제교로 교명을 바꾸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천주장, 인생장, 시천장, 입교장, 도심장,
상주동학교당유물 / 尙州東學敎堂遺物 [종교·철학/천도교]
경상북도 상주시 은척면 우기리 동학교당(전통건조물 10호)에 소장되어 있는 동학 관련 유물. 경상북도 민속자료 제111호. 지정된 유물은 총 177종 1,084점으로 전적이 100종 131점, 판목 67종 792판, 복식 6종 31점, 유물 4종 130점이며, 제작시기
상중치제홀기 / 喪中致祭笏記 [정치·법제]
임금이 제문과 제물을 보내어 죽은 신하를 제사하는 치제의 절차를 기록한 홀기. 수정한 흔적으로 보아 완성본은 아니다. 작성된 시기를 정확히 알 수 없으나 판심에 이왕직이 찍힌 용지로 보아 일제강점기 이왕직에서 작성한 문서이다.
상징주의 / 象徵主義 [문학/현대문학]
상징적 방법에 의한 신비적 내용을 암시적으로 표현하려는 문예사조. 한국에서 상징주의를 도입한 것은 백대진(白大鎭)에 의하여 시작되지만, 본격적인 도입은 김억의 <쏘로굽의 인생관>, <프란쯔 시단>, 황석우의 <일본 시단의 2대 경향> 등에 의하여 활성화되었다. 한국의
상표 / 商標 [경제·산업/경제]
사업자가 상품에 대해 사용하는 도형이나 문자, 기호 등의 표지이다.
새사람 / 새사람 [언론·출판/언론/방송]
1937년 1월 1일에 국한문으로 편집하여 발행한 월간지. 내용으로는 권두언, 설교, 논문, 강연, 잡문, 문예, 기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생명파 / 生命派 [문학/현대문학]
1930년대 생명 현상에 대한 시적 관심을 표현한 유파. 1936년 간행된 동인지 <시인부락>을 통해서 생명의식이 표현되기 시작하였다. 생명파 시인들은 우리 시사에서 삶의 본연성을 욕망적 차원에서 진실하게 드러내었고, 그에 내재한 욕망과 도덕의 갈등을 시적으로 극복하려
서귀포수력발전소 / 西歸浦水力發電所 [경제·산업/산업]
제주도 서귀포시 서귀동 천지연에 있었던 수력발전소. 제주도 최초의 발전소로서 200㎾급 수력발전설비 1기가 1943년 11월에 준공되어 1972년 7월까지 약 29년간 가동되었다. 또한 발전소 구내에 1956년 6월 100㎾급 내연발전기 1대가 증설되어 10년간 운용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