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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집 / 江漢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문신·학자 황경원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790년에 간행한 시문집. 32권 18책. 고활자본[芸閣活字]. 1790년(정조 14)에 간행되었다. 서문과 발문이 모두 없다. 규장각 도서 등에 있다. 권1·2에 부(賦) 3편, 시 196수, 권3·4에 교유(敎諭)
강항 / 姜沆 [종교·철학/유학]
1567(명종 22)∼1618(광해군 10). 조선 중기의 문신. 좌찬성 강희맹 5대손, 할아버지는 강오복, 아버지는 강극검, 어머니는 통덕랑 김효손의 딸이다. 성혼의 문인이다. 1593년 전주 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 교서관정자가 되었다. 이듬해 가주서를 거쳐 15
강해석 / 姜海錫 [역사/근대사]
1904-1973. 일제 강점기 애국계몽운동가·독립운동가. 본관은 진주(晋州)이고, 본적은 전라남도 광주(光州)이다. 부친 강호일(姜浩一)과 모친 박씨(朴氏) 사이에서 7남 4녀 중 3남으로 태어났다. 둘째 형은 대한인국민회 지부에서 활동하며 3·1운동에 참여한 강석
강해승사록 / 江海乘槎錄 [문학/한문학]
1818년(순조 18) 최두찬(崔斗燦)이 지은 표해기행록(漂海紀行錄). 1917년최두찬의 증손 최지영(崔址永)이 목판본으로 간행하였다. 책머리에는 1917년 서정옥(徐廷玉)이 쓴 서문과 1918년 중국인 심기잠(沈起潛)이 쓴 서문·목록을 싣고 있다. 책 끝에는 최지영의
강해집 / 江海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문신·학자 장심학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7년에 간행한 시문집. 7권 3책. 목활자본. 1907년 그의 재종질인 익홍(翊弘)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김도화(金道和)의 서문과 권말에 신재석(申在錫)·익홍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권1∼3에
강해집 / 江海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김좌영의 시·서·제문·애사 등을 수록한 시문집. 4권 2책. 목판본. 서문이 없고, 권말에 이중철(李中轍)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과 성균관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권1은 시, 권2는 서 13편, 권3은 서(書)·제문 14편, 권4는 애사 4편, 서
강헌규 / 姜獻奎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문신(1797∼1860). 제자백가서를 비롯해 《좌전》·《국어》·《장자》·《이소》·《한서》·《사기》 등의 책을 두루 섭렵하였다. 1822년(순조 22) 식년시 진사 3등 32위로 합격해 성균관에 출입했다.
강혁호 / 康奕豪 [역사/근대사]
1892-미상. 일제강점기 항일운동가. 본관은 곡산(谷山)이고, 제주도 성산(城山)에서 태어났다. 1927년 5월 16일 제주 정의현중앙청년회 주관으로 성산면에서 체육대회가 개최되었다. 이때 열린 씨름 대회에서 심판의 판정에 승복하지 않은 일본인 선원의 도발에 의하여
강혜원 / 康蕙園 [역사/근대사]
1885-1982 일제 강점기 독립운동가. 본적은 평안남도 평양시(平壤市)이다. 동생은 강영승(康永昇)이고, 남편은 김성권(金聲權)이다. 1905년 가족과 함께 하와이로 노동 이민을 가서 사탕농장에서 노동자 생활을 하였다. 1912년 미국 샌프란시스코로 이주하였으며,
강호가도 / 江湖歌道 [문학/고전시가]
조선시대 시가 문학에 널리 나타난 자연 예찬의 문학 사조. 조윤제(趙潤濟)가 처음으로 개념을 정립하였다. 조선시대의 시가 작품, 예컨대 「강호사시가」·「상춘곡」·「어부사시사」·「창랑곡 滄浪曲」 등으로, 제목 자체부터 그 내용이 자연 예찬임을 짐작하게 한다. 자연 예찬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