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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조선 > 조선 후기
괴암문집 / 槐菴文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문신 강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72년에 간행한 시문집. 2권 1책. 석인본. 1972년에 증손인 복흠(福欽)에 의해 편집, 간행되었다. 권두에 족후손 두희(斗熙)의 서문과 권말에 재종증손 일흠(一欽)과 증손 복흠 등의 발문이 있다. 장서각 도서에 있다.권
괴암일고 / 乖庵逸稿 [종교·철학/유학]
조선시대 학자 이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19년에 간행한 시문집. 2권 1책. 목판본. 1919년 목판으로 간행되었고, 1939년 그의 9세손인 병제(秉濟) 등에 의하여 편집, 중간되었다. 권두에 장석룡(張錫龍)의 서문과 권말에 노상직(盧相稷)·최종응(崔鍾應)의 발
괴애집 / 乖厓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유지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63년에 간행한 시문집. 1792년(정조 16) 유지의 현손 유호원(柳浩源)이 유문을 모아 1책을 편집하고, 1863년(철종 14) 유지의 후손 유치호(柳致皜)가 또 다른 1책을 편집하여 모두 4권으로 간행하였다. 권두에 유
괴원등록 / 槐院謄錄 [역사/조선시대사]
1764년부터 1775년까지 승문원의 중요 활동사항을 연월일순으로 초록한 기록물. 1책. 필사본. 승문원은 사대교린에 관한 문서를 맡아보는 기관이며, 괴원은 승문원의 별칭이다. 표지에 ‘괴원등록 3(三)’이라고 씌어 있듯이 일련의 등록 가운데 한 책만이 남은 것이다.연
괴원집 / 槐園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이준의 시·서(書)·기·잡저 등을 수록한 시문집. 13권 7책. 필사본. 간행연대는 미상이다. 서문과 발문이 없다. 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있다. 권1에 시, 권2∼8에 서(書), 권9·10에 잡저, 권12에 잡저·서(序)·기·제발(題跋)·명·정서(定書)·축
괴재문집 / 愧齋文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배상호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59년에 간행한 시문집. 4권 2책. 목활자본. 1859년 도천서원(道川書院)에서 간행되었다. 권두에 유주목(柳疇睦)의 서문과 권말에 유치명(柳致明)·이수용(李秀容)의 발문이 있다. 장서각 도서와 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있다.
괴전와유고 / 愧全窩遺槁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하대관의 시·서(書)·기·서후 등을 수록한 시문집. 불분권 1책. 필사본. 방손(傍孫) 하유집(河有楫)이 소장하고 있다. 시 591수, 부 1편, 서(書) 9편, 서(序) 4편, 기 2편, 후지 9편, 서후(書後) 5편, 설 1편, 잠 1편, 명 1편,
괴정유고 / 槐亭遺稿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문신·학자 조계황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51년에 간행한 시문집. 상·하 2권 1책. 목활자본. 그의 아들 봉묵(鳳默)이 편집하고, 1951년에 증손인 백순(百淳)이 간행하였다. 권두에 친구인 문범룡(文範龍)의 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권상에 시
괴천문집 / 槐泉文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박창우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7년에 간행한 시문집. 2권 1책. 목판본. 1907년 그의 후손인 규진(烓鎭)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김도화(金道和)의 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고려대학교 도서관·성균관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권1에 시 35수
괴천문집 / 槐泉文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문신 유문룡의 시·서(書)·축문·제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3권 2책. 목활자본. 권두에 노상직(盧相稷)의 서문과 그의 족후손(族後孫) 해엽(海曄)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과 영남대학교 도서관에 있다.권1에 시 156수, 권2에 소 1편, 서(書) 43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