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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 지명 > 행정 지명과 마을
경상도 / 慶尙道 [지리/인문지리]
경상남도·경상북도를 합하여 부르는 이름. ‘경상’이라는 지명은 고려 때 이 지방의 대표적 고을인 경주와 상주 두 고을의 머리 글자를 합하여 만든 합성 지명이다. 995년(성종 14) 전국을 10도로 나눌 때 상주 관할을 영남도(嶺南道), 경주·김주(金州 : 지금의 김해
경상북도 / 慶尙北道 [지리/인문지리]
대한민국의 남동부에 위치한 도. 동쪽은 동해에 면하고, 서쪽은 충청북도와 전라북도, 북쪽은 강원도와 충청북도, 남쪽은 경상남도와 접한다. 위치는 동경 127°48'~131°52', 북위 35°34'~37°33'이다. 면적은 1만 9028.98㎢이고, 인구는 270만 2
경성군 / 鏡城郡 [지리/인문지리]
함경북도의 중앙부에 위치한 군. 동쪽은 동해와 면하여 있고, 서쪽은 무산군, 남쪽은 길주군과 명천군, 북쪽은 부령군과 접한다. 동경 128°59′∼149°49′, 북위 41°15′∼41°58′에 위치하며, 면적 2,801.01㎢, 인구 11만 7894명(1945년 현재
경성만 / 鏡城灣 [지리/자연지리]
북한의 행정구역상 함경북도 청진시 고말산단과 경성군 어대진읍(지금의 어랑군 어랑단)사이에 있는 만. 신생대 제3기 말∼제4기 초의 구조운동에 의하여 내려앉아 이루어진 만이다. 해안선은 비교적 단조로우나 깊으며, 해안선의 길이 88㎞, 어구의 너비 42.2㎞, 깊이 14
경안도 / 慶安道 [경제·산업/교통]
조선시대 경기도 광주(廣州) 경안역(慶安驛)을 중심으로한 역도(驛道). 중심역은 역승(驛丞)이 소재하였으나 뒤에 찰방으로 승격되었다. 경안도의 관할범위는 한양―광주―이천―여주―충주 방면의 역로와 이천―음죽(陰竹) 방면으로 이어지는 역로이다. 이에 속하는 역은 광주의 덕
경원군 / 慶源郡 [지리/인문지리]
함경북도 북단에 있는 군. 동쪽은 두만강을 경계로 중국 동북 지방의 송강성(松江省 : 현재의 吉林省)에 접하고, 서쪽은 종성군, 남쪽은 경흥군, 북쪽은 우리 나라 최북단에 있는 온성군에 접하고 있다. 동경 130°∼130°25′, 북위 42°23′∼42°50′에 위치하
경원선 / 京元線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용산구와 북한의 강원도 원산시 사이에 부설된 철도. 1914년 9월 6일 개통되었으며, 총 연장은 223.7㎞이다. 강원도 철원·안변을 거쳐 원산시에 이르나 지금은 국토의 분단으로 서울 용산역에서 경기도 철원군 철원읍에 있는 백마고지역까지의 94.4㎞만 운행
경의선 / 京義線 [경제·산업/교통]
서울과 평안북도 신의주 사이에 부설된 철도. 서울을 기점으로 개성-사리원-평양-신안주를 거쳐 신의주에 이르는 우리나라 관서 지방을 관통하는 종관철도(縱貫鐵道)로서 총 연장 499㎞이다. 신의주에서 압록강철교를 건너 만주로 연결되고 있으나, 지금은 남북분단으로 서울∼문산
경인고속도로 / 京仁高速道路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와 인천광역시를 잇는 고속도로. 고속국도 제120호선이다. 1967년 3월 24일 착공하여 1968년 12월 21일에 완공된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도로이다. 실제 건설은 29.5㎞로 건설되었으나 1985년에 현재의 제물포길에 해당하는 서울특별시 양평·신월 구간
경인선 / 京仁線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역과 인천광역시 중구 인천역 사이에 부설된 철도. 우리나라 최초의 철도로 서울특별시 구로역에서 인천광역시 인천역 간의 총 연장 27.0㎞의 복복선철도이다. 경인공업지대를 관통하면서 화물과 여객을 수송하고 있으며 수도권 운송 체계의 중요한 축에 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