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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 지명 > 도로와 교량
서낙동강교 / 西洛東江橋 [지리/인문지리]
부산광역시 강서구 강동동과 봉림동을 연결하는 교량. 1981년부마고속도로(釜馬高速道路)의 부대교량으로 준공되었으며, 너비 21.4m, 길이 429m이다. 상부구조는 30m의 PSC 거더(girder) 14경간으로서, 1경간·3경간·4경간 연속거더로 구성되었으며, 하부구
서부산낙동강교 / 西釜山洛東江橋 [지리/인문지리]
부산광역시 사상구 감전동에서 낙동강 하류를 가로질러 강서구 대저2동을 연결하는 다리. 너비 15.7m, 길이 1,640m로 1981년 준공되었다. 부마고속도로상의 이 대교는 800여 개의 고속도로 다리 가운데서 가장 길며, 서울의 노량대교가 놓이기까지는 전국에서 가장
서선선 / 西鮮線 [지리/인문지리]
평안남도 강동군승호리역과 성천군신성천역 사이에 부설된 철도. 길이 68.4㎞. 이 철도는 서선중앙철도회사에 의해 건설된 사설철도로 본사를 경성(京城)에 두었으며, 자본금은 1만 5,000원이다. 승호리역에서 석름역까지의 29.6㎞는 1939년 7월에 개통되었으며, 석름
서울내부순환로 / ─內部循環路 [지리/인문지리]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산대교 북단에서 성동구 성수동동부간선도로까지 연결하는 순환 자동차전용도로. 2010년 9월 현재 서울내부순환로는 터널 2개소(홍지문터널, 정릉터널 등 총 연장 3,542m)와 나들목 10개소(성산, 연희, 홍제, 홍은, 국민대입구, 정릉, 길음, 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 ─外廓循環高速道路 [지리/인문지리]
서울특별시 외곽의 경기도 일산·퇴계원·판교·일산을 원형으로 연결하는 도시 순환 고속도로. 성남시ㆍ의왕시ㆍ안양시ㆍ군포시ㆍ안산시ㆍ시흥시ㆍ부천시ㆍ김포시ㆍ고양시ㆍ의정부시ㆍ남양주시ㆍ구리시 등 서울특별시 외곽에 환상(環狀)으로 분포한 경기도의 주요 도시와 서울, 인천의 일부 지역
서해대교 / 西海大橋 [지리/인문지리]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내기리와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 복운리를 연결하는 다리. 총 길이는 7,310m로 왕복 6차선 규모에 도로 폭은 31.4m이다. 이 중 사장교 구간은 990m, PSM교 구간은 5,820m 그리고 FCM교 구간은 500m이다. 이 중 사장교 구간은
서해안고속도로 / 西海岸高速道路 [지리/인문지리]
전라남도 무안군 삼향읍과 서울특별시 금천구 독산동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2010년 9월 현재 서해안고속도로는 터널 17개(무안터널, 순산터널 등 총 연장 8,263m), 교량 827개(총연장 94,638m) 등의 도로 시설과 분기점 9개(함평·고창· 동서천·당진·서평택
섬진강교 / 蟾津江橋 [지리/인문지리]
경상남도 하동군 금남면 궁항리와 전라남도 광양시 진월면 선소리를 연결하는 다리. 구교는 1973년에 준공되었고, 이를 전면 재시공하여 1992년에 신교를 준공하였다. 구교는 당시 남해고속도로 제2의 장대교량(長大橋梁)으로 길이 524.60m, 너비 11.85m의 2차선
성내터널 / 城內─ [지리/인문지리]
경상남도 사천시 곤양면 성내리에 위치한 남해고속도로상의 터널. 길이 175m, 너비 7.4m, 높이 6.85m로 1973년 11월에 준공되었다. 실제 차량통과 가능높이는 4.8m로서 도로터널의 표준단면을 갖추고 있으며, 보링(boring) 결과에 의한 암질판단에 따라
성산대교 / 城山大橋 [지리/인문지리]
서울특별시 마포구 망원동과 영등포구 양평동을 연결하는 다리. 서울의 도심에서 신촌 부도심을 지나 서부간선도로와 경인고속도로를 연결시켜 주는 다리로서 인접한 양화대교의 교통량 증가로 도로의 추가 수요가 발생함에 따라 성산대교가 계획되었다. 신촌지역 교통량을 서울의 남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