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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엄 / 康儼 [종교·철학/유학]
1766년(영조 42)∼1833년(순조 33). 조선 후기 성리학자. 강인석의 후손으로, 부친은 강윤조, 동생은 강검이다. 손재 남한조·입재 정종로 문하에서 수학하며, 제자백가의 서적 및 경전을 두루 익혔다. 1807년(순조 7) 식년시 생원 3등 24위로 합격하였으
강역 / 彊域 [지리/자연지리]
경계·변방·봉역·영역의 의미를 갖는 강토의 구역. 전자는 국경이라는 말로 대치 사용할 수 있고, 후자는 영토라는 말로 바꾸어 쓸 수 있다. 즉, 강역이라는 말은 개념이 세분화되기 이전에 사용된 복합 용어라 할 수 있고, 국경이나 영토는 근대적 개념의 용어라 할 수 있다
강연상 / 姜鍊翔 [역사/근대사]
1884-1949. 일제 강점기 독립운동가. 본적은 함경남도 홍원군(洪原郡)이다. 부친 강신포와 모친 장씨 사이에서 3남으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전통 한학(漢學)을 공부하였으며, 야학과 홍원사립학교를 통해 신학문을 수학하였다. 서당을 운영하면서 학생들에게 한문을 가
강연설화 / 講筵說話 [역사/조선시대사]
조선후기 시강원에서 제23대 왕 순조의 경연에서 강의한 내용을 수록한 강론집. 22책. 필사본. 연설(筵說)내용을 기술하기 전에 경연의 날짜·장소, 강의대상서적, 입시 신하 등을 기재하였다.경연장소는 성정각(誠正閣)·희정당熙政政堂)·흥정당(興政堂)·함인정(涵仁亭) 등인
강영희 / 姜永熙 [종교·철학/유학]
1887-1948. 일제강점기 유학자. 자는 인원(仁元), 호는 잠곡(潛谷)이며, 본관은 진주(晉州)이다. 완휴재(玩休齋) 강승(姜昇)의 15세손이다. 천성이 순후하며 행실이 공검(恭儉)하고 처세에 근신(謹愼)하였다. 자질(子姪) 교육에는 효우(孝友)와 근엄(謹嚴)으
강예조 / 姜叡祚 [종교·철학/유학]
1894-1968. 일제강점기 유학자. 자는 성문(聖文)이고, 호는 만은(晩隱)이다. 본관은 진양(晉陽)이다. 증조부는 수죽(水竹) 강문오(姜文伍)이고, 조부는 강석우(姜錫宇)이며, 아버지는 추은(樞溪) 강재선(姜在善)이다. 매서(梅西) 김극영(金克永)과 회봉(晦峯)
강옥경 / 姜玉瓊 [예술·체육/무용]
해방 이후 중요무형문화재 제12호 「진주검무」 전승자로 지정된 기예능보유자. 본명은 한주(漢周). 경상남도 진주 출신. 최완자(崔完子)로부터 무용을 배워 「진주검무」공연에 참가하였다. 1967년에 「진주검무」 기예능보유자로 인정되었다.
강와집 / 剛窩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임필대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34년에 간행한 시문집. 8권 4책. 필사본. 1834년(순조 34)에 그의 아들 이보(伊輔)가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1782년(정조 2)으로 된 이광정(李光靖)의 서문이 있는데 이는 간행에 앞서 미리 받은 것이다.
강완숙 / 姜完淑 [종교·철학/천주교]
1760년(영조 36)∼1801년(순조 1). 초기 천주교회의 순교자. 최초의 여성회장. 천주교가 충청도 지방까지 전해지자 교리를 배우기 시작하였고, 서울에 올라온 뒤 교우들과 접촉하면서 전교에 힘쓰며, 신부 주문모를 영입하는 데 큰 소임을 하였다. 주문모가 1794
강외금보 / 江外琴譜 [예술·체육/국악]
조선시대 작자 미상의 「우조초편」·「우조제이편」·「우조제삼편」 등을 수록한 악보.거문고악보. 충청북도 청주시 강외초등학교 박물관 전시유물의 수집과정에서 한 학생이 기증한 것으로 현재 이 학교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한지(韓紙)에 모필(毛筆)로 필사된 1책 15장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