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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근대
금학절요 / 琴學切要 [예술·체육/국악]
고종 연간(추정) 작자 미상의 「우단조음」·「우조조음」·「초삭대엽」 등을 수록한 악보. 거문고악보. 1책. 사본. 일명『학금절요』라고 한다. 이면(裏面)에 조선왕조 연대표가 있는데, 철종까지의 즉위년과 재위년이 기록되어 있는 점으로 미루어, 고종 때 만들어진 것으로
금호문의거 / 金虎門義擧 [역사/근대사]
1926년 4월 28일 송학선이 창덕궁의 금호문 앞에서 조선 총독 사이토를 암살하려다 미수에 그친 의거. 송학선은 순종의 성복제(成服祭)에 참석하기 위해 자동차를 타고 창덕궁으로 들어가던 일본인 3명 중 국수회 지부장 다카야마을 사이토로 오인하고 비수로 찔러 죽여 현장
긍당집 / 肯堂集 [종교·철학/유학]
개항기부터 해방 이후까지 생존한 학자 이규헌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82년에 간행한 시문집. 권1∼3에 부 1편, 시 997수, 권4∼6에 서(書) 139편, 서(序) 52편, 기 24편, 권7에 발 16편, 설 3편, 명 6편, 찬(贊) 5편, 자사(字辭) 1편,
기계사 / 機械司 [역사/근대사]
1880년 12월에 설치된 통리기무아문 소속 관청. 각종 기계의 제작과 그 관리를 맡아보았다. 그러나 신사유람단이 일본의 문물을 시찰하고 귀국복명한 후 통리기무아문을 개편하면서 1년도 채 못되어 1881년에 폐지되었다.
기공국 / 紀功局 [역사/근대사]
조선 말기 녹훈의 업무를 관장하던 관청. 1894년 7월 11일 군국기무처 의안으로 충훈부를 개칭한 기공국을 의정부 안에 설치하여 관리의 규찰·상벌을 담당한 도찰원이 관리하도록 하였고, 주사 2인을 두었다. 그 해 7월 의정부 관제가 개편될 때 도찰원에서 독립, 국장
기관수 / 機關手 [경제·산업/교통]
기차나 배 등의 기관을 다루거나 조종하는 업무를 맡은 사람과 그런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이다.
기기창 / 機器廠 [역사/근대사]
1883년 무기제조관서로 설치된 기기국에 부속된 공장. 영선사 일행은 1882년 말 귀국, 병기제작소의 건설을 추진하였다. 종사관 김명균이 데리고 온 톈진공장 4명과 함께 1883년 3월 서울 삼청동에 기기창을 건립하였다. 1894년 동학운동과 청일전쟁으로 사실상 문을
기념가 / 紀念歌 [문학/고전시가]
1912년에 김정혜(金定慧)가 지은 불교가사. 첫머리와 끝부분은 “어와우리 동포들아/ 오날날을 알으시오/ 명치사십 사년도에/ 봉불ㅎ.던 기념일세/ 우리세존 석가여래/ 대자대비 서원으로/ 삼계화택 고해중에/ 중생제도 ㅎ.시고져……이와갓흔 불은덕은/ 우리당연 갑흘바라/ 우
기도 / 祈禱 [종교·철학]
신앙대상과의 소통을 목적으로 행해지는 의례의 일종. 유신론적 종교전통의 전형적인 의례이다. 그러나 유신론적 종교가 아닌 불교의 경우에도 불과 보살에 대한 기도행위를 볼 수 있다. 기도는 일반적으로 행위자의 자발적인 동기에서 비롯하나 일정한 형식이 있는 경우가 많다.
기독교 / 基督敎 [종교·철학/개신교]
예수 그리스도를 신봉하는 종교. 기독교는 예수의 삶과 그 가르침을 자신의 삶 속에서 가장 의미 있는 것으로 고백하는 사람들의 종교적 경험의 총체이다. 우리나라 개항기에는 가톨릭과 프로테스탄티즘을 구분하지 않고 '야소교(耶蘇敎)'라는 이름으로 기독교를 지칭했다. 그러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