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 조선 > 조선 전기 총 3,384건의 주제어가 있습니다.
시대 : 조선 > 조선 전기
남귀여가 / 男歸女家 [사회/가족]
남자가 여자집에서 혼례를 거행하고 그대로 처가에서 살다가, 자녀를 낳아 자녀가 성장하면 본가로 돌아오는 우리 고유의 혼인풍속. 부귀부가(夫歸婦家) 또는 서류부가(婿留婦家)라고도 한다. 혼인형태는 취가혼(娶嫁婚) 또는 부처거주(夫處居住)와 초서혼(招婿婚) 또는 부처거주(
남당서원 / 南塘書院 [교육/교육]
충청북도 제천시 화산동에 있었던 서원. 1580년(선조 13)에 지방유림이 이황(李滉)과 강유(姜瑜)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여오던 중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1868년(고종 5)에 훼철된 뒤 복원하
남명문집 / 南冥文集 [종교·철학/유학]
조선전기 학자 조식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604년에 간행한 시문집. 1604년(선조 37) 제자 정인홍(鄭仁弘) 등에 의해 초판본이 간행되었으나 전해지지 않고, 『서애집(西厓集)』에 그 발문이 실려 있을 뿐이다. 1622년(광해군 14) 다시 정인홍이 중심이 되어
남명조식설화 / 南冥曺植說話 [문학/구비문학]
조선 전기의 학자 남명 조식(南冥曺植)에 관한 인물 설화. 남명 조식과 관련된 설화는 탁월한 학문이 신불의 도움에 의한 자각이라고 하는 점, 상사뱀 유형처럼 인간의 욕망을 긍정하는 점도 각별하다. 남명이 실천의 학문을 강조하고, 자각의 학문을 내세운 것 역시 이러한 면
남명집언해 / 南明集諺解 [언론·출판/출판]
1482년(성종 13) 세종이 일부 번역한 <영가대사증도가남명천선사계송>을 학조가 마저 번역하여 간행한 책. 상하 2권 2책. 을해자 주자본. 당나라 현각의 <증도가> 1수와 <선종오수원지>를 위정이 모아 ≪영가집≫이라 하였는데, 이것을 송나라 선사 남명천이 구마다
남명학기유편 / 南冥學記類編 [교육/교육]
조선전기 학자 조식이 선현들의 언행에서 수양에 유익한 부분을 골라 엮은 수양서. 자료집. 5권 2책. 목판본. 권1은 논도지통체(論道之統體)로서, ≪성리대전≫을 중심으로 성리학적 우주관을 체계적으로 233조목을 들어 분석, 설명하고 있다. 권2는 위학지요(爲學之要)로
남병영 / 南兵營 [정치·법제/국방]
조선시대 함경도 북청에 설치되었던 병마절도사영. 1466년(세조 12)에 처음 병마절도부사(兵馬節度副使)를 두었다가, 이듬해 이시애(李施愛)의 난을 겪은 뒤 병영으로 승격되었다. 남도 병영 혹은 남병영으로 통칭되었고 주장(主將)을 남병사라 불렀는데, 수군절도사를 겸하
남사고비결 / 南師古秘訣 [종교·철학/도교]
조선전기 학자·도사 남사고가 역리(易理)를 근거로 우리나라의 미래를 예언한 도참서. 참위서. 이 책은 처음에 저자에 대한 간략한 약력을 소개하고 있고 예언서(豫言書)·세론시(世論視)·계룡론(鷄龍論) 등 논 18편, 궁을가(弓乙歌)·은비가(隱祕歌) 등 가사 30편, 출
남사고설화 / 南師古說話 [문학/구비문학]
조선 중기의 학자·도사(道士) 남사고에 관한 설화. 천문·지리에 정통하고 도술을 부려 신이한 행적이 많았다는 이인(異人) 남사고에 관한 인물전설이다. 남사고는 선조 때에 천문교수(天文敎授)를 지냈다는 것 외에 뚜렷한 경력은 없는데, 당대부터 여러 문헌에 많은 설화를 남
남사대 / 藍紗帶 [정치·법제]
비모ㆍ상궁ㆍ시녀ㆍ나인이 띠는 남색의 사로 만든 허리띠. <가례도감의궤>에 보면, 남사가 반폭씩 7자가 들어가며 남진사는 2푼이 사용되었다. 장삼을 입은 기행나인의 복식에는 남사대가 들어 있지만, 보행 나인이나 본댁 나인에게는 남사대가 없는 것으로 보아 저고리나 삼아만